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조성사업 인근 지역 주민 반대

영광군이 현안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조성사업이 인근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반대의 저의가 원전센타 유치와 관련한 지자체 압박용이 아니냐는 여론과 함께 지역 이기주의에 의한 행정 발목잡기라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홍농읍번영회등 15여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홍농읍사회단체협의회``는 최근 영광군생활쓰레기소각장 전면백지화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영광군에 제출했다.



이들은 건의서에서 ¨당초 성산리 일부주민의 찬성 동의로 군이 추진을 강행했지만 이는 홍농읍 전체주민의 뜻에 반하는 처사다¨며 ¨공청회 및 토론회 등 어떤 절차도 거치지 않은 종합처리장 조성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단체관계자는 ¨우리의 요구는 원전센터 유치문제와 별개다¨고 강조하며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있어 홍농 주민이 배제되는 등 형평성이 결여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종합처리장이 들어설 홍농읍 성산리 일대는 지난 2001년 성산리 및 인근 5개리 287명의 주민들이 유치건의서를 제출, 2002년 2월 입지선정 결정 고시되었던 지역으로 군은 지난해 4월 약 4억원의 예산을 투입, 환경성 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했으며, 올 6월 전남도로부터 폐기물처리시설(매립) 설치 승인까지 받아놓은 상태이다.



이에 대해 홍농 주민들은 ¨당시 쓰레기장을 받아들이겠다는 진정한 목적은 원전센터의 동반 유치에 있었다¨며 ¨주민들이 반대하는 저의는 원전센터 유치문제와 맞물려 있다¨고 말하고있다.



강경 반대 발표에 대해 협의회는 표면적으로 ¨원전센타 유치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은 ¨원전센타 유치에 대한 지자체 압박용이다¨며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홍농읍 지역 유권자의 68%에 달하는 주민들이 지난 5월 마감한 원전센타 유치청원에 서명하는 등 원전센타 유치에 홍농읍 주민들이 적극적이어 이 같은 시각을 반증하고 있다.



이에 일부 군민들은 ¨군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폐기장은 받아들이겠다면서 전체 군민들의 숙원 사업인 쓰레기 종합처리장은 받지 않겠다는 처사는 이해하지 못할 지역 이기주의다¨고 비난하고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성산리 주민들의 유치 신청에 의해 추진했으며, 이장단 및 기관사회단체장들이 타 지자체 우수매립장 및 소각장을 견학하는 등 모든 절차를 마쳤다¨며 ¨군의 생활쓰레기 처리가 포화 용량에 육박, 종합처리장 건설은 시급한 당면 과제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며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