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에 미치는 혜택은?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발표로 광주 전남지방에는 한전을 비롯하여 모두 18개의 기관이 이전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공공기관이전으로 영광지역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정부 발표 후 광주와 전남은 이 지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을 하나로 묶는 '공동 혁신도시'를 건설하기로 합의, 혁신도시가 들어설 대상지에 따라 도내 지자체간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사정은 영광지역도 예외는 아니어서 공동혁신도시 대상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7일 박준영 전남지사와 박광태 광주시장, 광주전남지역혁신협의회 강정채(전남대총장) 의장은 조찬간담회를 갖고 광주에 배치된 한전 등 3개 공공기관과 전남에 배치된 15개 기관 중 해양경찰학교를 제외한 14개 기관을 한데 묶어 광주 인근지역에 공동혁신도시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후보지로는 광주와 인접한 나주시, 장성군, 담양군 등이 유력지로 떠오르고 있으나 영광군은 물망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일부 주민들은 "어느 지역에 혁신도시가 건설되는 것이 향후 영광지역에 득이 되는지 영광군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며 "아직 모든 것이 결정 된 것이 아닌 만큼 영광지역과 관련이 있는 기관의 유치 요구도 필요하다"고 기대했다.


 


특히 바다에 인접한 자치단체에 배정 원칙을 굳힌 해양경찰학교와 영광원전과 관련있는 한전KDN㈜을 비롯, 한전 자회사등에 대한 유치에 영광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여론이 일고있어 영광군의 대응에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낙연 의원은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직원수를 비교한 결과, 영남권에 배치되는 공공기관 직원수는 1만3천517명, 호남권 직원수는 7천550명으로 차이가 난다"며 "직원수는 일자리의 척도인데, 동서간 불균형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주장, 향후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행보에 관심이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