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유치 문제, 이낙연의원과 김봉열군수에게 공개질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유치와 관련, 주민들의 의견을 알아보는 주민투표에 대한 이낙연 의원과 김봉열 군수의 의중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유치단체에서 발송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래영광경제살리기협의회'가 30일 이낙연 국회의원과 김봉열 군수에게 보낸 공개질의서에 따르면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주민의 뜻에 의해 모든 사항이 결정되어야 하므로 방폐장 유치 결정문제도 당연히 주민투표에 의한 주민 다수의 결정에 따라야 하므로 주민투표 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확실히 밝혀 달라”고 요구하고 “주민투표를 왜 찬성하는지 아니면 왜 반대하는지 그 배경과 미래 영광군의 발전대책도 오는 11일까지 밝혀 달라”고 질의했다.


 


이들은 질의서에서 "전국이 지역개발의 부푼 꿈에 젖어있는데 작금의 영광은 농민은 농민대로 상공인은 상공인대로 전체 군민들이 실망과 좌절 속에 생의 의욕마저 상실한 채 생사의 기로에서 헤매고 있다"며 "영광의 최대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방폐장 유치뿐이다"고 단언했다.


 


또한  ‘부지조사 지역으로 접수된 군산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에서는 지질조사를 완료하고 활발한 유치활동으로 주민투표를 준비하고 있는데 왜 우리 지역 지도자들은 속수무책인 사연이 무엇인지’ 답변을 요구했다.


 


이들은 오는 8월말 신청기한을 앞두고 군민 홍보를 위해 군청 앞에서 매일 집회를 갖는다는 계획으로 집회 신고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순 협의회장은  “정부 공고에 의하면 주민들의 의견보다 지자체 장의 유치신청을 우선해 영광군의 경우 지자체장이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주민들의 의견은 묵살될 수밖에 없으므로, 먼저 주민투표를 실시, 결과에 따라 유치신청 가부를 결정해야한다"면서  "주민투표 실시 후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승복하겠으며 주민투표 관철을 위해 어떤 희생도 감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6일 방폐장 부지선정위원회가 발표한 부지선정절차는 먼저 지자체가 지방의회의 동의를 얻어 8월 말까지 유치신청을 마감하고, 10월 22일까지 주민투표발의를 마친 뒤, 늦어도 11월 22일 이전에 주민투표를 실시해 투표결과에 따른 후보부지 선정을 금년 중으로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한수원은 지자체와 협의가 된 군산시 소룡동 비응도와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및 양남면 상라리, 영덕군 창수면 신리, 울진군 북면 소곡리와 상당리 등 4개 시군 5개부지에 대한 지질 시추 조사를 끝냈으며, 포항시 죽장면 상옥리 등에 추가 부지조사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