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믿고 사랑하고 봉사하는 사회건설에 앞장

인간의 진정한 인간됨을 위한 범국민적인 의식 개혁 운동. 다시 부연하자면 우리민족의 면면이 내려오는 훌륭한 민족정신과 문화적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다가올 21세기에 맞는 사회규범체제 및 새로운 문화의 재창조와 건전한 국민정신을 확립하기 위한 올바른 의식과 가치관을 기르자는 정신운동을 실천하는 것. 바로 바르게살기운동이다.

2002년의 임오년을 맞아 바르게살기운동 영광군협의회(회장 박종용)도 이와 같은 정의에 걸맞은 활동을 다짐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지난해 각 관내 지역에 7기의 '바르게 살자'비와 동산 등을 조성하여 지역민들에게 새롭고 바른 생활의 강조를 다졌던 영광협의회. 금년도 변함 없이 바르게살기운동의 목적인 서로 믿고, 사랑하고, 봉사하는 사회건설과 민주시민의식의 함양 및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여러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에 들어서고 있다.

영광협의회에서는 사업방향을 생활문화운동과 국민통합운동, 부조리 추방 및 반 부정부패운동, 봉사활동 등으로 정하고 이와 함께 특별사업 등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생활문화운동은 '2002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 등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선진문화 실천운동으로 친절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웃칭찬하기 함 설치와 친절뺏지 달아주기, 친절시민 발굴 시상 및 캠페인을 전개하는 「친절운동」, 줄서기, 행락질서, 교통질서, 공중질서, 상거래 질서 등을 지키기 위한 「질서운동」, 그리고 국토 청결과 자원절약 생활실천, 학교주변 유해업소 정리 등의 「청결운동」의 전개다. 그리고 국민통합운동으로는 지역 문화교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자매결연 단체간 친선체육대회 및 단체별 등산 등도 실시할 계획이며, 부조리추방 및 반 부정부패운동은 맑고 깨끗한 사회 만들기 운동으로 참 한국인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부정부패 세미나 및 바르게살기대학 등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와 함께 꾸준히 펼쳐온 고아원, 노인정, 재활원 등 방문과 소년소녀가장 돕기 등은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특별사업으로는 회가(會歌)인 '바르게 살자'를 널리 보급하고 현재 미 건립된 지역에 바르게 살자 조형물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민의 공감대 형성으로 건전한 사회 기풍 진작에 노력하며 역시 계속추진중인 자매 결연지인 경상남도 함양협의회와 상호 방문 등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무료 법률상담과 위원들의 영정사진 찍어주기 사업, 위원화합 및 친목등산대회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진실·질서·화합'이라는 바르게살기의 3대 이념 실천을 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바르게살기운동 영광군협의회. 우리의 바로 옆에서 행하는 부담 없는 운동이 금년에는 더욱 힘찰 것 같은 즐거운 기대가 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