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지정위한 수순인가 의구심

한국수력원자력의 방사성폐기물처리장 후보지 발표가 또다시 연기되어 이 문제는 차기정권으로 넘어 갈 것으로 보인다.

한수원은 23일 최종후보지 3-4곳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발표를 하루 앞둔 22일 갑자기 용역결과를 년내에 발표하겠다고 미루어, 연기배경에 년말 대선을 의식한 정치적인 영향이 작용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앞서 한수원에 발표일을 몇 일 앞두고 동아일보에 용역결과 후보지 3곳이 선정되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후보지로 보도된 영광과 진도, 고창등 3개지역 핵폐기장 반대대책위와 환경단체 회원 50여명은 21일 서울 한수원 본사에서 호남지역 핵폐기장건설계획 전면철회를 요구했다.

또 영광군농업경영인회 회원 20여명도 22일 상경, 이들과 합류하여 항의시위를 벌였다.

영광핵폐기장반대대책위 김용국 대외협력부장은 "소문으로 나돌던 핵폐기장이 호남지역 유치가 기정사실화 됐다"면서 "지역민의 여론을 무시하고 진행된 후보지 선정철회를 위해 강력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3개지역 핵폐기장 반대대책위는 앞으로 호남대책위를 결성하고 반핵운동 단체들과 함께 연대해 본격적인 핵폐기장 건설 저지운동에 나설 계획이며, "만약 영광지역이 후보부지로 공식 선정된다 하더라도 반대운동은 계속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한수원 관계자는 해명자료를 통해 "현재 방사성관리시설 후보 부지선정을 위한 전문기관의 검토가 진행중이며 아직까지 확정된 후보지는 없다"며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올해 말까지 3-4곳의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