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의원과 김봉열군수 반대의지 확고
영광유치 어려울듯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유치와 관련하여 전남도와 영광군이 어떤 형태로든 가·부간 표명을 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태영 도지사와 김봉열 군수의 최근 입장이 전해져 이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박지사의 이번 발표는 강현욱 전북지사의 유치 앞장 발표에 뒤이은 것이며 이에 앞서 김봉열 군수와 강필구 의장도 산자부 관계자와 면담을 통해 현재의 분위기와 유치에 대한 방안을 논의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오는 9일부터 영광등 4개 후보지에 대해 순회설명회를 갖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기로 하는 등 유치신청 마감일 40여일을 앞두고 유치에 대한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낙연 국회의원과 김봉열 군수의 반대의지가 확고해 영광 유치는 어렵지 않겠냐는 관측이 유력한 가운데 인접도인 전북의 유치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산업자원부 향후 계획

산업자원부는 5일 열리는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연찬회에 참석,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원전수거물 관리센터(구 방사성폐기믈 관리시설)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윤진식 장관은 또 이날 설명회를 시작으로 부지확보를 위한 지역협의에 착수, 9일부터 영광, 고창, 울진, 영덕 등 4개 후보지와 관심지역을 대상으로 순회설명회를 열어 정부의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정부는 원전수거물 관리센터와 양성자가속기 사업의 연계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의 신청서를 오는 7월 15일까지 받을 예정이다.



□ 전남도의 입장

박태영 도지사는 4일 “양성자가속기 사업에 여전히 관심을 갖고있다”며 “현지 여론 등을 봐가며 조만간 도의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그러나 이들 사업에 대해서는 무엇보다도 해당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입장표명이 선행되어야 만 한다”면서 “전북도가 거도적으로 사업유치를 선언한 것은 하나된 도민들의 여론이 뒷받침 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영광 유치위원회에서는 “원전수거물 관리센터 및 양성자가속기 사업 유치에 따른 이해득실을 엄밀히 따져보아야 할 것”이라며 “지역민들이 자율적으로 의사를 결집시키기 어려운 만큼 이제는 지자체가 적극 나서 어느 쪽으로든 가닥을 추려주기"를 원하고 있다.



□ 영광군과 군의회의 입장

김봉열 군수는 김신종 산업자원부 에너지 관리정책실장과 한국수력원자력 이중재 전무와의 지난 27일 면담에서 "주민들 중 무조건 절대 반대계층이 있어 주민설득이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지역 분위기를 전하고 "위 사업은 타협이나 협의에 의해 추진되기는 불가능하므로 일부 저항을 감수하더라도 정부측에서 지정 고시하여 추진하는 것이 더 나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필구 의장은 "현재 지역 분위기 정서를 감안할 때 의회 의장으로서 반대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그러나 정부와 한수원측에서 구체화, 계량화된 실현 가능한 지원 프로그램을 가지고 협상안을 제시할 경우 대응할 여지는 없지 않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날 제시된 협상프로그램 안은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건설비 1조와 지역개발지원금 6천억원에 대한 확실한 보장' '한수원 본사이전에 대한 조감도 건평규모 지원수등 구체적인 자료 제시' '양성자가속기 사업외 지역개발 사업 프로그램 제시' '지역현안사항인 온배수 피해 보상 조기 해결 및 한수원과 관련된 11개 민원사항 해결'등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