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열 군수 주민갈등 해소 행보, 유치위원 고소사건 해결 안돼

부안군 위도가 핵폐기장 부지로 확정된 이후에도 영광지역은 핵폐기장 유치 찬반으로 갈라진 주민간 묵은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이를 해소키 위한 대책 마련이 각계에서 추진되고 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최근 김봉열 군수는 그동안 핵폐기장 유치 찬반으로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고 찬반 양측 주민들을 화합의 자리로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에 들어가 주목을 끌고 있다.

김 군수는 지난 19일 당시 유치위원으로 활동했던 위원들을 초청, 자리를 함께 하며 주민 화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모임 참석자에 따르면 김 군수는 "찬반으로 갈라졌던 주민 모두가 지역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에서 활동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제 핵폐기장 문제는 부안으로 건너가 끝난 만큼 지역 주민간 갈등을 봉합하고 화합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군수는 앞으로 반대측에서 활동했던 위원들과의 자리도 계획하고 있으며 최종에는 찬반 양측이 함께 참석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주민간 화합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치 활동에 주도적 위치에 있었던 모 위원은 "아직 고소 사건으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리를 함께 한다는 것은 별 의미가 없으리라 생각한다"며 "영산성지 집회와 관련하여 고소인 측을 직접 방문해 사과의사도 전달한 만큼 지역민간 화합을 위한 물꼬는 고소인 측에서 풀어주어야 하는 것이 수순 아니냐"는 의사를 전했다.

한편 지난 7월 1일 영산성지 집회와 관련하여 지역 유치위원 김모 위원장외 11명이 폭력및 업무방해로 고소되었지만 아직까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