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실마리 안보여
회사택시 구고조정 대두

<속보>영업권 주도를 놓고 다툼을 벌이고 있는 택시업계의 논란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아 관계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군의 강력 단속 방침 발표에도 면소재지 택시들은 행정심판 청구, 빌미를 마련하기 위해 오히려 단속을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광경찰서에서는 양측의 원만한 타결을 위해 중재에 나섰으며 군에서는 법규 위반 차량을 적발하고도 행정처분의 절차를 미루며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양측이 대화를 하고 있는 만큼 원만한 타결을 위해 행정처분을 미루며 관망하고 있다"고 밝히며"서로가 일보씩 양보하여 다함께 사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원만한 타결을 기대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관내 택시업계 전체가 공존하기 위해서는 회사택시를 구조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거론되는 구조조정안은 인구에 비례해 포화상태인 회사택시들의 보유 대수를 일정부분 감축하고 나머지 택시에 대해서는 개인택시로 전환, 영업구역 제한을 해제한다는 안이다.

이 안에 대해 일부 회사택시들은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는 반응인 가운데 개인택시 업계에서는 개인택시로 전환하더라도 영업구역을 해당 읍, 면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반대하고 있다.

중재에 나선 경찰서 관계자는 "거론되는 구조조정안은 인근 함평 손불에서 시행된 선례가 있다"고 밝히며 "시대흐름과 주민들의 여론을 생각해 양측이 함께 살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택시 보유수 비례 인구 평균치는 전남 평균이 1대당 355명인 반면 영광군은 304명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