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의회 가결, 부안은 보류




군산시 의회가 전국 처음으로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 유치 동의안을 가결시켰다. 이에 자극을 받은 영광군내 유치 찬성단체들은 집회와 유인물 광고및 공개질의 등을 통해 영광군수를 압박하며 마지막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군산시 의회는 지난 18일 제97차 정례회에서 집행부가 상정한 `방폐장유치신청동의안'에 대해 시의원 26명 전원이 참석, 찬성 18명, 반대 8명으로 가결시켰다. 


 


이날서 집행부는  ‘방폐장은 심리적인 불안감에 비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설’이고 ‘일자리 창출과 소비촉진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방폐장과 함께 유치되는 양성자가속기 사업은 국가 미래 원천 기술개발 사업’으로, 군산을 에너지 과학산업 도시로  대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유치 신청 동의안을 제출했다고 제안설명했다.


 


군산지역은 최근 지역 언론사가 한국갤럽에 맡겨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방폐장 유치에 찬성하는 시민이 63.3%, 반대 27.5%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북 부안군의회는 지난 20일 오전 제167차 본회의를 열고 제적의원 12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방페장유치신청동의안’ 처리를 위한 무기명 표결에서 유치 찬성측 의원 6명이 집단으로 퇴장해 처리가 무산됐다.


 


이외 경북 경주시와 포항시, 영덕군, 울진군, 강원도 삼척시에서도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에 따라 동의안을 상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미래영광 김기순 회장은 “영광군도 공개적으로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알아본 후 그 결과에 따라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하며 "이것은 군민들에 대한 정치지도자들의 의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