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도교육감선거 연계, 자기사람 심기 영향 잡음 계속




신학기 시작과 함께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운영위원 출마 열풍이 일고 있다. 이상 출마 열풍은 올 하반기 실시 예정인 전남교육감 선거와 연계된, 자기 사람 심기와 줄서기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분석에 대다수 학부형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영광지역  18개 초등학교와 10개 중학교, 7개 고등학교가 이달 중으로 새로운 운영위원회 구성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자, 선거 특수를 노린 입지자가 난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현행 교육법에 따라 학부모대표와 교원대표 및 지역사회인사로서, 위원정수는 5인 이상 15인 이내의 범위 안에서 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 정하게 규정되어있다.


 


또 위원의 선출에 있어 학부모위원은 학부모 중에서 민주적 대의절차에 따라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하며 다만, 학교의 규모와 시설 등을 판단해, 전체회의에서 선출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당해 위원회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급별 대표로 구성된 학부모대표회의에서 선출할 수 있다.


 


  영광지역은 그동안 관내 대다수 학교들이 운영위원 후보 지원자가 없어 학부형 총회를 거치지 않고 사전 조율 형식으로 추천을 받아 선출해 왔다.


 


그러나 선거가 낀 올해는 출마 과열이 일면서 일부 학교에서는 학부형 총회를 거쳐 선출해야만 할 정도로 지원자가 몰리고 있으며 또 다른 학교에서는 후보자 사퇴를 놓고 갖가지 잡음이 일고 있다.


 


관내 모 초등학교의 경우 현직교사가 교원위원으로 출마하지 않고 학부모위원으로 출마하는가 하면 학교행정실 교직원이 타 학교 학부모 위원에 출마하는 등 이색 출마열풍은 여기저기에서 나타나고 있다.


 


모 학부형은 "올해는 교육감 선거가 있어 지원자가 몰리는 것 같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교직원들이 자기 사람 심기 차원에서 특정 학부모에게 출마를 부추기는 실정이다"면서 "심지어는 급식업자들이 납품권 독점을 위해 운영위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대다수 학부형들은 "학교 운영위 설치 목적에 맞는 교육발전 의욕과 비전을 가진 학부형들이 위원을 맡아야하며, 이권과 선거와 연계된 인물은 철저히 배제되어야 마땅하다"며 근본적인 제도 개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