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노인회

“건강한 취미 활동으로 100세 영광시대를”

2017-02-27     영광신문

1975년 회원 상호 간 친목 도모 위해 설립

경로식당, 대학 운영 통해 노인 행복세상 제공

대한노인회 영광지부는 영광군에 거주하는 노인의 지위 향상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영광군 지역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사랑방 형태의 경로당을 운영하던 중 1975년께 대한노인회 영광지부가 창립됐다. 초대회장에 조두현씨를 선출했다.

대한노인회 영광지부는 1980~1990년대는 주로 사회봉사 활동에 초점을 두고 활동을 추진해 온 듯하다. 전통문화 선양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문 서당을 운영하고 가훈을 써주기도 하였다.

2000년대부터는 자기 계발과 취미 활동 등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기 총회에 논의된 주요 사업 계획은 노인 대학, 노인의 날 기념행사, 노인 일자리 사업, 경로당 사업 등으로 나타났다. 노인회에서는 매년 노인 대학을 운영하며 졸업식 때 개근상, 근면상 등을 시상하고 있다.

2017년 현재 노인대학은 170여명이 참여해 오고 있으며 매년 노인의 날에는 영광군 65세 이상 어르신들과 각 기관 단체장, 사회 단체장 등과 함께 기념행사를 하면서 경로사상 고취와 노인 복지 증진에 노력한 이들에게 시상을 하고 2부에서는 한마당 위안 잔치를 마련하고 있다.

현재 회장을 중심으로 부회장과 감사 등이 영광지부를 이끌어 오고 있다. 노인 회관은 1층에는 사무실, 식당, 2층에는 교육장과 소회의실이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노후 생활의 권리 보장과 복지 증진, 노인 여가 시설의 개발과 운영 관리, 전통문화 선양, 경로 효친 사상의 보급, 환경 정화 운동, 게이트볼 및 장기대회개최 등이 있다.

역대회장(1975-2016)

초대 조두현 2대 박경수 3대 김창수 4대 정인근 5대 이선래 6-7-8대 정병은

임원명단

회장 정영준 부회장 조기주 김경환 조동선 윤병학 장재기 김원 정동언 자문위원 정영길노쌍녀김연순백종덕김상규박복례정종신정장오정종대김성운김경옥강대홍 노인대학장 이종근 이사 박연수강양원신용오 이종태이운종윤병학김학실김용주박동필장영진김길원구동순조희선정선광최광석박종택정영배장민기우남기이근호 감사 문창모양승영 사무국장 양동현 센터장 정미영 경로부장 이현삼 총무부장 오점석

2017 주요사업

-노인복지회관 취미 프로그램 운영 -경로식당 운영 -노인대학 운영 -조직강화및 회원 배가운동 -취업지원센터 운영 -100세 시니어 교실운영 -게이트볼대회 및 체육행사참가 -노인사회 참여활동지원 사업 -재능나눔 노인사회참여 활동지원사업 -경로당 공동지원사업 -무릎인공 관절 수술비 지원 -노인복지 기금사업 -노인자원 봉사클럽 활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