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상사화축제 - 영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영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8회 전국다문화가족모국 춤 페스티벌 열어
상사화축제 기간 21일 오후 6시반 특설무대
매년 영광 상사화축제에 맞춰 전국에서 40여팀이 지역 예선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12팀이 결선에 진출해 개최되는 이번 모국춤 페스티벌은 친정나라의 화려한 전통문화를 소개하며 예술적 기량을 겨루는 전국단위 축제이다.
특히, 국내 최대 가을축제 중 하나인 불갑산 상사화 축제에 맞춰 전국 다문화 가족 모국춤 경연대회를 개최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국제적이며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하여 축제의 분위기 고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결혼이민여성 출신 국가의 우수한 문화를 내국인들에게 선보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증진과 함께 이주여성들의 자긍심을 높여 사회 참여의식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해소해 안정적인 한국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영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 결혼이주여성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및 자녀 교육·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 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 지원을 도모하고 있으며 일반 가정문제의 예방·상담 및 치료,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족문화 운동의 전개, 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 제공 등 가족에게 필요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광군 지역에는 현재 400여 다문화가족이 거주하고 있다.
모국춤 페스티벌은 영광군과 영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하며 여성가족부·전라남도·영광군의회·한수원(주)한빛원자력본부·국제라이온스협회 355-B2지구·한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전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사)영광군새마을회·영광군사회복지협의회·상사화축제추진위원회 등이 후원한다.
센터 구성원은 ▲센터장 : 고봉주 ▲센터총괄팀장 : 장희령 ▲아이돌봄센터총괄팀장 : 선미례 ▲문화특성화팀장 : 성지숙 ▲교육컨설팅담당 : 김선희 ▲상담사례관리 : 이희진 ▲운영지원담당 : 박소희 ▲언어발달지원담당 : 임채원 ▲통번역서비스담당 : 마이티 미짱·코엠라타 ▲이중언어코치 : 장얜니 ▲가정방문지도사 : 이정순·유지영·최이실·주경순 ▲청년담당 : 채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