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이렇게 일 하겠습니다 ▎영광함평신협
<2020년 사업실적>
43년간 연속 흑자경영 가장 우량한 신협으로
자산 2,700억 예적금 2,500억 당기순이익 9.8억
영광에 본점과 터미널점, 함평에 함평점과 문장점 등 4개 지점을 두고 있는 영광함평신협은 2020년말 자산 2,700억원, 자본금 200억원, 당기순이익 9.8억원으로, 지난 43년간 연속 흑자경영을 이뤄내고 있다. 조합원수 1만4,727명, 직원수 24명이며, 전남지역에서 가장 우량신협으로 꼽힌다.
영광함평신협의 역사는 지난 1978년에 시작한다. 원불교 영광교구 교도 및 영광지역 주민들의 경제·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발기인 모임이 그 출발점이다. 이듬해 창립총회를 거쳐, 1980년 6월 25일 재무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고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1994년 터미널에 지소를 개설하며 규모를 키우기 시작하였고, 2008년 12월 19일 함평신협을, 2009년 11월 30일에는 문장신협을 흡수합병하며, 영광함평신용협동조합으로 그 명칭을 변경했다. 김용식 이사장이 취임한 2012년에는 함평지점(지상4층, 총 연면적 360평)을 신축이전 했고, 2017년 5월 6일에는 현재의 본점(지상3층, 총 연면적 650평)인 3층 규모의 건물을 조성해 조합원님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 사기범들의 범행이 지능적이고 체계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요즘, 영광함평신협은 금융사고 예방과 보이스피싱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지난해만 9,000만원을 지켜내 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조합원 관광교육, 옥당골 어린이 민속잔치가 취소됐으나, 초록디딤돌지역아동센터와 함께 한 어부바멘토링, 온세상나눔캠페인(11가구), 행복한집프로젝트, 친환경벽지 및 도배교체작업(700만원) 등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미래 주역인 아이들과 멘토·멘티 관계의 만남으로 금융·경제교육을 진행하고 올바른 경제관을 심어주고 합리적인 소비와 균형감각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신협과 임직원이 강원산불 피해지원에 이어 국가 재난사태인 코로나 19 확산차단과 위기극복을 위해 영광함평신협 역시 한마음 한뜻으로 도움의 손길을 전달했다. 지역아동센터 노후 차량 도색을 비롯해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 등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어부바멘토링 협약을 통해 계속적인 지원활동을 할 예정이며, 고등학교, 어린이집(15명, 400만원)에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2021년 사업계획>
“어부바 희망을 나누는 신협이 되도록 노력”
‘신협 온(ON)뱅크’에 이어 ‘오픈뱅킹’ 서비스
최근 모바일시대를 맞아 젊은 층 고객들은 더 편리한 플랫폼의 금융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신협도 본격적인 ‘신협 온(ON)뱅크’ 시대를 열었다. 모바일 통합 플랫폼 ‘온(ON)뱅크’를 이용하면, 창구로 직접 찾아가지 않고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가 없어도 입출금통장과 정기예·적금, 보험상품인 공제에 직접 가입할 수 있다. 예금이체는 물론 신용대출, 체크카드 신청도 가능하며 상호금융권 최초로 조합원 가입과 출자금 계좌 개설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더 나아가 오픈뱅킹서비스가 개시돼 시중은행에서 제공 중인 서비스를 구현해 비대면채널을 넓히고 조합원의 금융거래 편익을 제고하고자 한다.
특히, 서민·자영업자·직장인 등을 대상 천만원까지 연 3.1%~8.15% 이내의 저금리로 전환해주거나, 신규 대출의 길을 열어주는 ‘신협 8.15해방대출금’으로 서민들의 어깨를 가볍게 해주고자 한다. 자영업자, 근로자, 농어업인을 위한 햇살론대출, 카드체크기를 사용하는 사업자들을 위한 VAN사업자대출, 소상공인을 위한 매일적금대출 등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체크기(VAN) 사업을 이용하는 사업자들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 등 영광 관내1,300개 가맹점은 사업자대출이 가능하다.
고령 조합원을 위한 효의 마음을 담아 수익보다 사회공헌을 위해 출시한 신협만의 특화상품인 ‘어부바 효 예탁금’ 상품은 고령의 부모님에게 월 2회 안부를 확인하고 그 내용을 자녀에게 문자로 통지해주는 서비스다. 노령연금 및 각종 수당을 신협 입출금계좌로 신청하면 각종 수수료면제와 사은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중장년층, 청소년, 2030세대 등 신협어부바체크카드는 사용실적에 따라 캐시백(현금)이 들어와 조합원들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한다. 안전한 금융기관을 위해 사고예방교육과 보이스피싱예방을 강화하겠다.
또한, 더불어 잘사는 신협의 이념을 한 걸음 더 실천하고, 우리 사회의 아픈 곳, 낮은 곳, 약한 곳을 지키며 조합원의 오랜 벗이자 든든한 이웃으로 아름다운 동행을 잇고자 올해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불우한 이웃에 성금 전달과 동절기 김장김치재료 기부, 난방기구 전달, 지역아동센터와 멘토링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겠다.
<임원현황>
▲이사장 : 김용식 ▲부이사장 : 곽근용 ▲이사 : 곽진웅, 이명백, 이연수, 구배성, 이종희 ▲상임감사 : 이병학 ▲감사 : 최성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