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농수축산 조합장에게 듣는다⑥
제17대 백수농협 조형근 조합장
조합장의 마인드에 따라 지역조합은 많이 바뀔 수가 있다. 3월 21일 영광농수축산 조합장 7명이 임기에 돌입했다. 신임 조합장이 생각하는 영광농수축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조합의 수장으로서 앞으로의 구상, 평소의 철학, 조합원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사항들을 들어 보았다. 본지는 관내 7개 조합의 조합장과의 릴레이 인터뷰 내용을 통해 군민들이 영광농수축산의 현실을 더욱 이해하고 지역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끌게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백수농협 발전은
조합원 모두의 희망입니다
‘4년간 경험 통해 얻은 지식과 경륜으로 맑고 밝은 농협 운영’
‘벼공동방제, 대파생산기반시설, 농산물팔레트사업 등 확대 추진’
■ 다시 한번 재선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조합장님의 재선은 누구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64.9%로 관내 최고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 4년의 조합장 재임의 결과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조합원에게 소감 부탁드립니다.
□ 제가 부족함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저의 손을 잡아주신 조합원님들께 머리 숙여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조합장으로서 봉사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지만 그보다 조합원님들의 삶의 질을 향상해 드려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백수농협의 발전을 위해서는 조합원들의 힘과 열정 그리고 화합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조합원 여러분들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조합운영으로 조합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와 감동 그리고 희망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이 당선시켜주신 저 조형근은 조합원을 섬기고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조합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합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도와 편달을 바라면서 지면을 통해서나마 겸허하고 정중한 마음을 담아 조합원 여러분에게 인사드립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게 모든 이치입니다. 백수농협의 밝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 그리고 조합 내부의 혁신과 변화하는 농협으로 탈바꿈하여 진정한 우리 백수농협을 위해서 조합원 여러분들과 손을 잡고 함께 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4년간 조합장으로서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륜으로 맑고 밝은 백수농협을 운영해 나갈것이며, 조합원 여러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져다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백수농협 조합원 여러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 인사 올립니다.
■ 특히 조 조합장님은 자타가 인정하는 농협맨 입니다. 조합장의 농협 사랑은 무척 남다른 데가 있습니다. 지난 14년 동안 버거운 이력이 이를 증명합니다. 2번의 낙선과 2번의 당선입니다. 조합장님이 바라보시는 농협은?
□ 지금의 농업농촌은 어렵고 힘이 듭니다.
국제 원자재 시세의 불안한 시장 상황으로 각종 농자재 가격상승, 고령화 시대에 따른 인건비 상승, 소득기반 작물의 실패, 농산물 가격의 폭락 등 농업시장의 붕괴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있을수록 우리 농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때입니다.
우리 농협은 정부와 군·지자체와 폭넓게 대화와 의논을 통해 조합원들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앞장서고 안정적인 농산물 판로 개척 및 농자재 공급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 조 조합장님께서는 ‘지난 4년간 조합장으로서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륜으로 맑고 밝은 백수농협을 운영해 나갈 것이다’ ‘선거기간 지지와 상관없이 이제 우리는 하나라는 백수농협을 구심점으로 마음을 열겠다’라고 소신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4년 동안의 임기 계획들이 궁금합니다.
□ 지금의 농업농촌의 실상이 어렵고 열악합니다. 농촌 생활이 고통이라고 생각들 정도로 농업이 피폐해져 있습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소득기반 작물의 붕괴 농산물 가격의 폭락과 농업시장의 붕괴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저는 조합들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농산물 제값 받기, 판로 개척, 농업기반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 등 다각적인 방범과 대책을 세워 최상의 농업 조건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필요하다면 정부와 군, 지자체와도 폭넓은 대화와 의논을 통해서 백수농협 조합원들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앞장설 것입니다.
조합장과 직원들이 먼저 조합원들을 위해 봉사하고 부모처럼 섬긴다면 조합원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고 많은 격려를 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조합원님들의 소득증대와 복리 증진, 지위 향상을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조합장실을 완전히 개방하여 조합원님들의 목소리에 늘 귀 기울여, 모르면 배우고, 모자라면 채워서 진정으로 조합원이 주인 된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농협 임직원들 모두 솔선수범해서 감동 서비스를 우리 조합원들에게 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특히 백수농협 재정 자립기반 확보 등 공약을 내놓았습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저는 임기 4년 동안 ▲백수농협 재정 자립기반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원과의 소통을 위한 조합장실 완전히 개방하겠습니다. ▲농산물 계약재배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소포장 농산물을 홈쇼핑 판매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농업인과 농협, 행정기관의 유기적인 관계 정립으로 지자체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조합원 교육강화와 여성조합원 지위 향상과 경영 참여 교육강화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원로조합원의 명예조합원 제도를 적극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농협의 재정 자립기반 확보를 위해 통합 PRC 자금유치와 도농 상생협약 및 수도권 여신 등을 확대하여 재정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신규 및 부부조합원 가입을 추진하고, 대의원/내부조직장을 통한 출자증대 운동 또한 추진하여 자기자본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백수농협이 보다 발전하는 것은 조합원과 나 그리고 우리의 희망입니다. 좋은 결과로 여러분들에게 보답하겠습니다.
■ 부자 농협을 만들기 위해서는 백수농협의 핵심 사업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와 관련한 경제사업이 있다면.
□ 찰벼, 보리 등 계약재배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재배면적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기능성 보리 등을 찧어 상품 브랜드를 만들어 홈쇼핑 등의 농산물 유통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다변화하여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농가 소득기반확충을 위해 벼 공동방제, 대파 생산기반시설, 농산물 팔레트사업 등 지자체 협력사업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튼튼한 백수농협으로 가는 길은 ‘소통·책임·열정’ 3원칙이 바탕입니다. 조합장과 조합원이 신뢰하는 백수농협은?
□ 농협은 조합원이 주인입니다. 협동조합은 조합원이 살아야 농협이 살아납니다. 조합이 우수 농협으로 발전할 수 있는 근간은 조합원의 소득안정과 지위 향상입니다.
우리 농협은 조합원과 항상 소통하고 상생하여 모든 조합원이 안정적으로 농업경영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는 “오뚝이 인생” 그런. 삶을 살아왔습니다. 살아가는 동안 여러 해가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웃음을 읽지 않고 좌절하지 않습니다.
항상 노력하고 공부하면서 살았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유일한 생활인 적도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불과 물이 함께 있는 듯싶습니다. 불꽃처럼 피어나는 열정과 얼음처럼 냉철한 판단력이 있어 이 둘을 잘 어울려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좋고 사람들이 고마웠습니다. 항상 부족한 저에게 많은 인덕을 주신 지인들에게 살아오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의를 저버리지 않고 더불어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 백수농협은 지역사회에 많은 공헌을 통한 상생발전을 해왔습니다. 임기 동안 지역사회와의 교감들이 궁금합니다.
□ 지역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해당 조합원들을 최선을 다해 보살피는 것입니다. 조합과 조합원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함께 소통하고 상생하는 공동체 조직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봉사하고 아껴주는 조직 관계를 만들어 가고 임직원 모두 친절 봉사하는 농협인의 참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끝으로 조합원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 사랑하고 존경하는 백수농협 조합원 여러분!
조합원 여러분과 저는 소통과 화합으로 동행을 시작할 것이며 조합원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소신과 열정을 가지고 조합원을 위해 우리 농협을 위해 지역사회를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우리의 어려운 농촌 현실을 극복하고 함께 나아갑시다.
조합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우리가 새롭게 하나가 되는 화합의 문화가 백수농협을 새로운 농협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우리 함께 갑시다. 우리의 꿈을 우리가 개척하고 노력해서 만들어 나갑시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정보 통합과 지식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영광신문과 독자 여러분들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조형근 조합장은..,
-현) 백수농협 조합장
-전) 백수농협 상무
-전) 영광농협 상무
-현) 사회복지법인 푸른마을 이사
-조선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학점인정제 행정전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