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쑥쑥!! 마음튼튼!!」 사업 실시
반려식물로 피어나는 마음 돌봄으로 행복쑥쑥! 마음튼튼!
2025-11-10 영광신문
군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성호·정종연)는 오늘 4일 군서면복지회관 1층에서 지역 홀몸 어르신 16명을 초청해 반려식물 심기 프로그램 「행복쑥쑥!! 마음튼튼!!」을 진행했다.
상반기에 이어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금으로 추진되는 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사회적 고립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의 정서적 지지와 일상 활력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총 2회에 걸친 프로그램을 통해 계절 화초를 직접 심고 가꾸는 과정을 경험하며, 식물 돌봄을 통해 마음 안정을 찾고 이웃과의 관계망을 형성하게 된다.
특히 군서면 옥당골국화연구회(회장 정정우)를 비롯해 협의체 위원 및 우리동네 복지기동대가 함께 참여해 국화꽃 심기활동을 함께 진행하며 화분 관리 요령 안내 등 다채로운 활동을 지원했다. 어르신들은 흙을 만지며 꽃을 심고, 국화꽃을 감상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웃음꽃을 피웠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 외로웠는데, 오늘은 사람들과 함께 화분도 만들고 전시회도 감상하니 마음이 환해졌다”라며 “직접 만든 화분이 너무 예뻐 집에 두고 자주 들여다보려 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성호 공동위원장은 “식물과 교감하며 정서적 위안을 얻고, 이웃과도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고립되지 않고 지역사회 속에서 따뜻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형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