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소방법에 의한 시설 예산 없다"고 해명
"영광원전 3,4호기 건설시 지역사업으로 추진" 주민 반발



지역 내 유일한 문화 공연 공간이었던 한전문화 회관이 공연장 허가를 반납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민들의 비난이 일고 있다. 


 


한국전력 영광지점은 지난 3월 문화회관 공연장 설치 허가 취소요청 공문을 군에 발송, 공연장 허가를 취소하고 현재는 일반 강당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10일 영광, 고창, 함평 3개 군 연합 합창제가 문화회관에서 열리지 못하고 방음이나 음향 시설, 객석 등이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영광실고체육관에서 행사를 하는 등 지역 문화행사가 냉대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학생들의 각종 공연뿐만 아니라 주민들을 위한 공연행사는 할 수 없게 되어 주민들의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한전 문화 회관은 지난 98년 한국전력과 한수원이 분리되기 전 영광원전 3.4호기 착공에 따른 지역주민 위로 차원에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복지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건설된 문화회관이어 한전 영광지점의 공연장 허가 반납은 당초 건립 취지에도 맞지 않으며 공기업으로서 무책임한 경영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전측은 공연장 허가 반납 사유에 대해 “개정된 소방법에 의해 이달 말까지 공연장 내부 의자, 천정, 벽 등에 방염처리를 해야 하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반납했다”며 “본사와 상의하여 2008년 예산에 반영 되도록 하겠다”고 답변하고 있으나 5월 현재까지 한전 본사와 공연장 허가 반납과 관련한 협의를 한 사실이 없으며 예산요구 또한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전관계자는 처음 소요예산을 약 3억원이 소요된다고 밝혀 방염 전문업체에 문의한 결과 터무니없는 액수 인걸로 나타나 재확인 결과 견적조차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공기업으로의 도덕성마저 의심되고 있다.  


 


이에  지역주민 김모씨는 “주민의 유일한 공연장을 3년의 유예기간동안 방관하고 있다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허가를 반납한 것은 영광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건립당시 기증의사 까지 밝힌 문화회관의 당초 건립 목적에 부합하도록 운영했으면 한다"고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한전 영광지점은 지난 2005년 김종범 지점장 근무 당시 한전 내부 경영평가에서 평가군내 1위를 수상하는 실적도 있었지만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객만족도 여론조사 평가’에서 전국 하위권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