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팔의 희망을 찾자

당신은 컴퓨터를 얼마나 알고 있는가? 혹시 컴맹은 아닌가? 인터넷 바다에 가고 싶지 않은가? 그 인터넷 바다에는 보물이 가득 있다는데, 컴퓨터기초를 몰라 컴퓨터자판도 잡기 싫어 보물을 찾아가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컴퓨터가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가져다 줄까? 우리가 컴퓨터를 얼마나 활용한다고 생각하는가? 분명 컴퓨터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지만 언젠가는 인간을 지배하고 말 것이다. 지금은 생활 필수품인 컴퓨터.

칠순의 할아버지가 컴퓨터를 자유롭게 움직이고 있다.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렇지만 영광에서 컴퓨터로 모든 자료를 인터넷 바다에서 건져낸다. 모든 문서를 컴퓨터로 해결하고 있다. 그래서 동료 할아버지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사고 있다.

올해 71살인 이경수 할아버지가 바로 그이다. 영광 국악협회 부회장과 노인대학 전임강사로 활동하며 틈틈이 익힌 컴퓨터 실력을 마음껏 뽐내고 있다.

이 할아버지는 지난 99년 우연한 기회에 영광군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보화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할아버지는 1개월과정을 두 번 거치고 완전한 컴퓨터실력은 아니지만 문서 작성정도를 배웠다.

할아버지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다보니 컴퓨터도 하지 않으면 젊은이들과 함께 살아갈 수 없을 것 같아서 컴퓨터를 배우기로 결심했지만 몸과 마음이 따라주지 않았다"며" 앞으로 컴퓨터를 하지 않으면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없을 것 같아 기를 쓰고 배웠다"고 처음 배우게 된 동기를 문명의 혜택을 받기 위해 노력한 댓가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영광군청에서 실시하는 정보화 교육은 우리나라 IT산업에 부응코져 심혈을 기울려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경수 할아버지말고도 50-60대층도 상당히 배출 했다는게 군청 측의 말이다.

특히 군에서는 군민들의 정보화 구축을 위해 인터넷을 통한 민의 수렴 및 열린 행정 구현,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군 홈페이지를 구축 운영중에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영.일문 정보서비스, 최신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인터넷 방송 및 가상체험관, 지역의 주요관광지에 대한 포토겔러리, 군의 역사를 기술한 영광군지 등 다양하고 미래지향적인 지역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군정에 대한 정보와 컴퓨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또한 민원행정시스템을 운영하여 각종민원의 접수, 처리에 따른 행정처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공문서를 생산,결재,유통하는전자 결제시스템 운영을 정착시켜 4월말 현재 전체 생산문서의 85% 이상을 전자결제 시스템으로 처리함으로써 공무원의 행정효율성 증진에 노력, 특히 영광군의 강력한 정보화 의지에 따라 군수 결재까지도 확대 운영 중에 있다.

이경수 할아버지는 시간이 날때마다 영광군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영광군의 상식을 접하고 아이들 교육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고 말한다. 또 이 할아버지는 "컴퓨터를 사용하다 모르면 밤새워 연구하며 그래도 풀지못하면 군청 전산계에 문의하거나 방문하여 문제를 풀고 있다"라고 군청 전산계와 홈페이지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

노인회와 초중등교강의자료 인터넷을 통한 정보수집(노인 지도자 양성,예절,청소년 도덕관련 정보)등과 노인 문제에 대해 연구하며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발췌 노인들과 함께 자료를 공유하기도하는 할아버지는 노인들 사이에서 희망으로 불러지고 있다.

할아버지는 이러한 일 말고도 영광군 국악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면서 4개 초등학교에 강의를 나가고 있다. 또 「사슴 사육과 약리작용」이라는 책을발간 초보 사슴 사육농가에 배부하여 지침서로 활용토록 하는 등 젊은이 못지 않은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영광군의 정보화 의지에 따라 주민공동이용 시설 20개소 (읍면사무소,도서관,농업기술센터)에 인터넷 컴퓨터 5대를 시설하여 "정보이용실"을 방문하는 주민 및 관광객 누구나가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