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숲 가꾸기’ 사업에서 추가의혹 발견
7일 산림조합, 11일 군청 환경녹지과 압수수색

  지난 달 드러난 영광군 공무원 뇌물․횡령사건 수사에서 추가 비리 정황을 포착한 검찰이 관련기관과 부서를 압수수색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검찰이 집중 수색을 벌인 사업은 과거 타지자체에서도 말썽이 있었던 것으로 자칫 또 다른 비리 행위로 드러날 가능성을 내포한 채 수사범위가 확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오전 10시경 광주지검 특수부 수사관 3명은 영광군청 환경녹지과를 1시간 가량 수색해 숲가꾸기 사업 업무일지와 계약서류, 회계장부 서류 등 사과 상자 2~3개 분량의 관련 서류를 압수했다.


 이에 앞서 지난 7일에는 관련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시행하는 영광군산림조합 사무실과 임직원 3명의 자택까지 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압수했으며 계좌 추적을 벌이는 등 직원 2명을 불러 조사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군청 안팎은 충격에 휩싸이면서도 지난달 발생한 군청 공무원들의 사건을 조사하던 검찰이 갑자기 들이닥쳐 산림조합과 환경녹지과를 수색한 배경에 각종 의문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언론보도를 통해 ‘경찰로부터 뇌물수수 사건을 넘겨받아 조사를 벌이다가 이와 관련된 의혹이 발견돼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했다’고 밝혔고, ‘숲 가꾸기’ 사업 서류 일체를 압수한 점을 들면 일단은 기존 비리사건의 연장 수사인 것은 확실해 보인다. 


 또한 내부 관계자 등은 “검찰이 조사 과정에서 산림조합의 업무추진비 등을 문제 삼으며 비자금을 조성해 군청에 로비를 하지 않았느냐는 추궁과 계좌까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보면 검찰의 이번 조치는 영광군과 수의계약 등으로 사업을 시행하는 조합측이 군청 측에 사업 및 예산과 관련한 로비를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부적절한 돈이 구속된 공무원 또는 또 다른 공무원에게 흘러들어 갔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문제는 검찰이 포착한 의혹 수사가 기존 구속 공무원 선에서 마무리 되느냐, 아니면 새로운 공무원으로 확대 되느냐에 따라 이번 사건은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다.


 물론 이와는 별개로 이 사건은 국가 보조금을 빼돌린 별도의 사건일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작년 경기도 연천군 산림조합이 28억 횡령, 2006년 인근 장성군 산림조합이 10억 횡령 등 이와 유사한 사업을 진행하며 발생한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영광 군립도서관의 정보화 시설 설치계약 과정에서 허위 서류를 꾸며 수차례에 걸쳐 사업비 가운데 1억2,000만 원 가량을 횡령하고 업자들로부터 뇌물 3,300만 원을 받아 일부를 상납한 혐의로 영광군청 공무원 2명을 구속 수사 중이며, 추가 수사 대상인 ‘숲 가꾸기’ 사업은 영광군이 산림조합을 통해 지난 10월까지 약 15억 원을 들여 국·공유림과 사유림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한 육림 사업이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