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지원조례등 대책마련 절실

다음 달 결혼을 앞둔 A씨는 농사도 짓고 자연과 함께하기 위해 영광 모 면에 생활 터를 잡기로 결정하고 빈집을 찾아다녔지만 집을 못 구해 결국 영광읍에 작은 아파트를 마련했다.


B씨는 가족들과 함께 귀농을 계획하고 있지만 집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아직 생각만 하고 있다.


이렇게 영광으로 귀농하려는 4가구 가장은 도시에 가족을 남기고 영광에 내려와 임시 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들 중 A씨가 영광군 공무원에게 귀농의사를 밝혔지만 뚜렷한 대책이나 정책 설명은 커녕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며 서운함을 내비쳤다.


하지만, 정부는 귀농‧ 귀촌 정착 지원 사업으로 농지 구입, 축사신축, 가축입식, 농기계구입 등에 연리 3%, 5년 거치 10년 상환으로 세대당 2,000만원-2억원까지 융자해주는 ‘농업창업 지원사업’을 펴고 있다.


또한, 농가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세대당 2,000만원 한도로 구입비의 일부를 융자 지원하는 ‘주택구입 지원사업’도 있다.


이 외에 빈집 구입 또는 임차시 수리비 일부를 500만원 한도에서 보조해주는 ‘빈집수리비 지원사업’과 귀농자를 농업인턴으로 채용하면 1인당 월120만원 한도로 인건비를 6개월동안 보조하는 ‘귀농 농업인턴사업’ 등도 있다.


영광군은 아직 귀농자를 지원하는 조례가 없지만 이처럼 정부 차원의 귀농‧ 귀촌 정착 지원사업이 있다. 이들은 이마저도 제대로 안내 받지 못했다. 특히, 외지인 특성상 마을의 빈집을 구입하는 어려움에 처해있었지만 이를 돕는 적극적인 행정적 도움도 없었다.


영광군과는 달리 강진군의 경우 귀농자 지원조례를 마련해 ‘강진군 귀농 위원회’를 두고 귀농자유치, 고충처리 협의 및 귀농홍보, 귀농자 정착을 위한 컨설팅 지원 등 귀농자 지원 체계를 갖췄다.


A씨는 “귀농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낯선 곳에서 집과 일할 터전을 마련하는 것이다”며 “정부정책에 따른 재정적 지원도 좋지만 구입 가능한 빈집이나 농사일을 할 수 있는 농지를 알아봐주는 등 적극적인 정착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영광군의회 이종윤의원은 “인구늘리기 정책이 절실한 상황에서 귀농자에 대한 제도적인 도움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정착을 도울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장기적인 대책으로는 군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책인 조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