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추진중인 사업보류 배경은?

 영광군의회가 예산과 부지까지 확보된 백수읍 주민복지센터 건립사업을 보류시킨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심도있는 검토를 이유로 하고 있지만 정치적 갈등에 애꿎은 주민들만 손해를 보고 있다는 불만이다.


 29일 영광군에 따르면 백수 주민건강취미생활센터(복지센터) 조성사업은 지난달 14일 군의회 관리계획 승인 보류로 더 이상 진척 없이 중단 상태다.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백수읍 주민 및 기관사회단체 의견에 따라 다음해 원전지원사업비 19억원을 확보, 총 24억원 규모로 건립하기로 협의했다. 부지는 백수고등학교 폐교 부지를 활용할 예정이었지만 군이 전기자동차 공장을 유치하면서 주민들은 애초 공중목욕장 예정부지였던 백수읍사무소 입구에 건립하기로 잠정합의했다.


 이에 군은 올 6월 1,7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 기본조사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7월 토지 소유주들에게 기공 승낙서까지 받는 등 8월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도 마쳤다. 이후 지난달 1일 군정조정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제161회 임시회에 관리계획 승인을 요청했지만 14일 의회는 승인을 보류했다.


 예정부지에는 건물 7동이 있고 철거시 주민들이 타지역으로 이탈할 수 있어 다른 부지를 심도있게 검토해야 한다는 '부지적정성' 문제를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군의회는 해당사업과 관련 임시회 당시 부서장의 답변태도를 문제 삼아 의회를 경시한다며 집행부를 항의 방문 보류결정을 내렸다. 부지 문제는 표면상 이유에 가까워 정치적 갈등에 주민들만 손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백수읍 사회단체 관계자 A씨는 "주민들이 원해서 추진하던 사업을 의회가 뒤늦게 대안도 없이 보류시킨 것은 결국 주민들만 손해다"며 "염산면에도 있는 복지회관이 백수읍에 없는 점을 든다면 지역 정치인들은 사업 추진에 더욱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주민 B씨는 "정치적 갈등이 있다면 당사자 간 풀어야 할 문제지 이를 문제 삼아 주민들과 직결된 사업에 차질을 빚게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백수 주민복지센터 1층(120평)은 취미교실(3개), 체력단련장, 남녀샤워실, 사무실 및 관리실 등이 들어서고, 2층(100평)은 다목적강당, 사회단체 합동사무실 등 총 4,894㎡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