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발생한 영광원전 핵연료 파손 및 열전달완충판 이탈 사고를 조사하기위한 공동조사단이 9일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영광원전 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위원장 정기호 군수)는 5일 오후 3시 감시센터 회의실에서 ‘영광원전안전조사단’ 1차 회의를 열고 10여명 규모의 공동조사단을 구성했다.


공동조사단은 이종윤 민간감시기구 운영위원장과 김승평 조선대 원자력학과 교수 등을 단장으로 감시기구 위원, 군공무원, 군의원 및 전문가(미선정) 등 총 20명 이하로 구성했다.


이들은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9일부터 현장을 방문해 지난달 15일 발견된 핵연료봉 파손 문제와 19일 발생한 4호기 열전달완충판 이탈 문제의 원인 등을 조사 후 검증 평가를 거쳐 이행여부 등 후속조치까지 취하게 된다.


세부조사는 핵연료 손상원인과 재발방지책 마련, 파손 연료봉 미수거 부품에 의한 안전성 문제, 열전달완충판 이탈관련 건전성 문제 등과 기타 영광원전 전반의 안전성 향상방안도 검토 협의하며 활동기한은 현안 사항들이 해소될 때까지다.


하지만, 이날 핵연료 제조사 측은 연료봉 손상 원인을 자체결함보다는 이물질로 인한 손상에 무게를 두고, 그 원인도 이르면 내년 3월쯤에 확인될 것이라고 밝혀 조사단활동은 장기전이 불가피할 상황이다.


이에 일각에선 원전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공동조사단을 발족하는데 시간과 행정력을 낭비하는 것보다 민간감시기구가 이를 전담하도록 기능을 확대하되 원자력 관련 기술 수준 등을 높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편, 지난달 21일 군의회와 감시기구 등이 영광원전 측에 요구한 사항에 대해 원전은 문제의 연료봉 및 동일 공정의 연료봉을 교체하고, 파손물질은 대부분 수거해 잔여분은 발전에 영향이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한, 열전달완충판 이탈문제는 국내외 유사사례시 안전성에 영향이 없고 완충판을 제거하고 운전중인 곳도 있으나 향후 금속파편감시계통 등의 설비를 보강하겠다고 군의회 등에 통보했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