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조사 이틀 앞두고 발전재개

원전 앞 규탄대회 등 갈등 국면

 <속보> 영광원전이 7일 4호기 발전을 재개하면서 9일 예정됐던 민간 조사단의 현장조사가 헛방으로 끝났다. 이로 인해 지역은 감시기구 무용론에 원전 규탄대회등 갈등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영광원전은 지난 5일 군의원 및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영광원전안전조사단’과의 1차 회의에서 지난달 발생한 4호기 핵연료봉 파손 및 열전달완충판 이탈 문제 공동조사에 합의했다.


  이날 심규열 영광원자력본부장은 이번 문제에 대해 공개사과하며 9일 현장조사 등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해 사고이후 상호간 경색 국면은 안정화 되는 듯 했다. 하지만, 원전이 현장조사를 이틀 앞둔 7일 오후 7시 33분 조사단 측에 사전 통보 없이 4호기 발전을 재개하면서 감시기구나 조사단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뒤늦게 소식을 접한 조사단 측은 9일 예정된 현장조사 대신 2차 회의를 개최, 원전을 강력 성토하며 대응책을 논의했다. 또한 원전관계자가 참석한 회의에서 사전 통보 없이 발전 재개한 문제에 대해 사과 및 상호 신뢰 회복을 위한 가동중지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와는 별개로 ‘영광핵발전소 안정성확보를 위한 군민대책위 준비모임’은 10일 영광경찰에 집회신고서를 접수, 13일 오후 2시 영광원전 정문 앞에서영광핵발전소 4호기 가동 규탄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영광원전 측에 지난달 발생한 핵연료봉 파손 및 열전달완충판 이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단체를 규합해 ‘범군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이번 문제를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원전 관계자는 “규제기관인 교과부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안전 대책 등을 검증한 뒤 6일 ‘임계전회의’를 통해 발전 재개를 결정 통보해왔다”며 “향후 원전안전 문제에 대해 지역과 적극 소통하고 공동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조사단 관계자는 “현장조사를 앞두고 발전을 재개한 것은 감시기구 및 조사단을 무시한 행위다. 교과부등 정부 규제기관의 지시만을 받는 원전에 지역 감시기구의 기능과 권한은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는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과거 반핵운동을 주도했던 관계자는 “원전문제에 대해 갈등을 격화시키는 지역별 투쟁방식보다는 원전 지역 행정협의회나 국회의원 등이 지자체 권한을 높이도록 관련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전은 이번 문제와 관련 지역신문에 대군민 사과문을 게재했으며, 대책위는 발전소 가동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