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균/ 영광경찰서 정보보안과

 다가오는 6·2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광역의원·비례대표, 기초단체장·기초의원·비례대표, 교육감·교육위원 등 8명을 동시 선출하는 `1인 8표 제’의 대규모 선거이다. 선출 인원이 3991명이나 되며 입후보 예상자도 1만5000명 선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지간해서는 입후보가 자기 이름을 각인시키기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편법·불법선거 운동을 펼칠 개연성이 어느 선거 때보다 높은 편이다.

 또한, 선거는 구도 싸움이라는 말처럼 여야 모두 유리한 선거 구도를 만들기 위해 의제 선점은 물론, 승리를 위해 정책 공약 홍보, 상대 당 후보자 깎아내리기에 초반부터 전력투구하고 있다.

 경찰·검찰·선관위에서는 금품, 향응 제공, 비방·흑색선전, 공무원 선거 개입, 사조직 이용 불법 선거 운동, 당내 경선 불법 행위에 대하여 단속 및 감시 활동을 하고 있으나 한계가 있다. 유권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공명선거 목표는 물거품이 되고 만다.

 옛날부터 우리나라 선거문화는 막걸리 한잔은 먹어도 괜찮다는 잘못된 관습이 존재하고 있다. 이런 잘못된 관습을 이용하여 일부 후보자들이 자신의 영예를 얻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불법행위를 저지르다 선거법위반으로 적발된 사례를 많이 보았다.

  이번 6·2 지방선거가 공명선거의식 개혁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이 정치권의 과열 분위기에 휩싸이지 않고 지역문제를 함께 풀어나간다는 성숙한 의식과 지역 발전을 책임질 참된 일꾼을 뽑는다는 신념으로 선거를 치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