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효율성 및 주민의견 반영 눈길

 영광군이 전국 최초로 서기관(지방 4급)을 친환경농정과장에 배치한데 이어 그동안 농정과와 지역경제과로 이원화 되어있던 귀농·귀촌 지원관련 업무를 농정과에서 전담하도록 했다.

 이는 그동안 귀농은 친환경농정과, 귀촌은 지역경제과에서 업무를 추진해 행정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지난 5월 본지(673호 3면)에 보도되기도 했었다.

 이와 함께 이번 조치는 행정의 효율성까지 높일 수 있는 길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다소 늦기는 했지만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사실 귀농·귀촌 업무는 영광군의 인구 10만 자립도시 건설 목표와 맞물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으로도 꼭 필요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저출산·노령화 등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따른 대안으로 도시의 젊은 인력과 조기퇴직, 은퇴 등 새로운 직업을 찾는 도시민 유치는 당면 과제로 봐도 무방했다. 도시민 역시 공기 좋고 물 맑은 농촌전원에서의 성공적 웰빙라이프는 최고의 꿈이자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다.

 특히 군은 올해부터 2013년까지 5억7,000만원 규모의 도시민 농촌 유치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군은 영광군 귀농·귀촌인 지원조례를 입법 예고 한 뒤 관련단체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 반영하여 귀농·귀촌인 상담실 설치운영 등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을 지난 6일 영광군의회에 제출했다.

 영광군 귀농·귀촌인 협회 관계자는 “도시민들이 영광에 와서 불편한 사항중 하나가 이원화된 행정기관을 왔다 갔다 하는 일이었다”며 “군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행정의 효율성까지 높이겠다는 즉각적인 조치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박래학 친환경농정과장은 “영광을 귀농귀촌의1번지로 만들기 위한 출발점에서 전담부서 지정은 귀농·귀촌인들의 자립 정착기반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지역민들의 따뜻한 보살핌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채종진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