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편법․ 일방적 추진 반발 설명회 무산

원전 “수요 급증․ 환경 영향 없다” 유감표명

 영광원자력발전소 1·2호기 출력증강 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영광원전은 지난 20일 홍농읍 복지회관에서 영광 1·2호기 출력증강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주민들이 사업 절차상의 문제 등을 지적하며 설명회 자체를 거부, 1시간 동안의 승강이 끝에 무산됐다.

 이날 주민들은 “2007년에도 영광원전이 출력증강을 추진했다. 당시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계획했고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또 “설명회만 형식적으로 열어 주민들과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정부에 보고한 뒤 사업을 실시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며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과거 원전 주변 지역에 대한 보상 문제도 불거져 나왔다. 주민들은 “한수원이 보상하기로 한 원전주변지역 피해보상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마당에 출력증강을 허락해 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한수원이 계획예방정지로 가동이 중단된 원전이 있을 경우에만 출력증강을 실시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은 피해보상을 하지 않으려는 편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수원이 이날 배포한 ‘파워업레이트 추진 지역수용성 제고 용역결과’에 따르면 영광 1·2호기의 출력을 4.5% 증가시킬 경우 복수기 출구 기준 수온이 0.34도 상승한다.

 때문에 한수원은 발전소 6개호기가 100% 가동될 때에는 출력증강 운전을 하지 않을 방침이다. 타호기가 계획예방정비 등으로 운전을 정지했을 시에만 영광 1·2호기의 출력을 4.3% 높인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탄력적 출력증강 운전을 통해서 전체 온배수 온도 상승을 최소화 한다는 것.

 용역결과에 따르면 취배수구 기준으로 평상시 해수온도는 7.90도이고, 영광 3호기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출력증강을 실시하면 해수온도는 7.81도로 예측된다. 온배수로 인한 피해가 거의 없는 셈이다.

 그러나 전면적인 출력증강을 추진 할 경우 영광·고창지역의 수용성 제고 방안에 대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영광원전은 22일 영광 1·2호기 출력증강 주민 설명회가 무산된 것과 관련,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영광원전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출력증강은 최근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고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설비의 안전여유도 범위 내에서 추진된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출력증강은 다른 호기의 계획예방정비 또는 출력 감발시에 한해 전기출력을 약 4.5% 올려 가동하는 것으로 온배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최적의 방안으로 추진돼 추가적인 환경영향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설명회는 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신창선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