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원전도 10년 연장 가동중에 대재앙 만나

고리원전 4호기의 전기 공급이 19일 일시 중단되면서 곧바로 비상발전기가 가동해 원전 운전에 큰 차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고리원전 1호기에 이은 고장으로 언론과 국민들의 이목을 모아지고 있다.

한수원관계자는 원자로 3호기를 점검하던 작업자가 전력모선을 건드려 4호기의 전원이 차단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3호기에서 작업하던 직원 2명은 고압전력에 감전돼 손과 겨드랑이에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리원전은 지난 12일 전기계통 고장으로 가동이 중지된 고리원전 1호기의 정밀 점검을 위해 재가동을 무기 연기한 상태다.

고리원전 1호기는 수명연장으로 안전성 논란을 빚고 있다. 1978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고리원전 1호기는 국내 최초 상업용 핵발전소로 설계수명인 30년이 지났으나 2007년 12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열어 10년 연장 사용키로 심의 의결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수명을 10년 연장해 가동 중인 원전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이 보도되고, 때마침 고리원전 1호기가 전기 계통에 이상으로 가동이 중지되어, 한수원은 고장 원인 파악과 수리를 완료 되었으나 교육과학기술부가 확실한 점검의 중요성을 들어 재가동 승인을 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고리원전 1,2호기는 2008년에 가동연한을 10년 연장 이후 모두 3차례의 고장과 사고가 발생했다. 고리원전 측은 최근 이례적으로 1호기의 내부를 언론에 공개하면서 33년이 지난 외부 모습과는 달리 내부는 완전해 새 부품으로 교체한 새 원자로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조용하던 부산 지역이 변하고 있다. 부산변호사회가 고리원전 1호기의 가동중지 가처분신청을 추진하겠다고 나서면서, 한수원이 교과부에 보고한 고리 1호기의 수명연장 안전평가보고서가 공개되지 않는 등 원전 연장 운영에 필요한 안전성 정보가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 의회들의 반대 움직임도 거세게 확산되고 있다. 울산시와 부산시의 원전 수명 연장 반대 움직임은 인근 지역 주민에 이어 주변 광역·기초의회로 이어졌다.

부산 남구의회는 18일 고리원전 1호기 폐쇄 결의안을 참석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울산 울주군의회는 20일 ‘고리원전 1호기 즉각 폐기와 원전 안전성 강화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울주군 서생면에 신 고리 3, 4호기가 건립되고 있고 같은 지역에 신 고리 5, 6호기까지 모두 4기의 원전이 들어서는 만큼 이 지역 기초의회의 움직임이 관심을 끌고 있다.

또 울산시의회도 지난 15일 임시회에서 고리원전 1호기의 가동 중단과 정부의 신규 원전 건설계획 재검토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국회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등에 보냈다.

울산 북구의회와 중구의회도 다음 달 임시회기에 맞춰 같은 내용의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어 수명연장의 정당성이 기로에 부딪치고 있다.

영광원전도 지난해 8월 안전성 확보에 관한 확실한 대책을 밝히지 않은 채 1,2호기의 출력증강을 강행하려다 주민들의 반대에 막혀 중지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