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발전 청정에너지 경제적인 에너지 아니다

지난 26일 오전 10시부터 영광읍 천주교 성당에는 천주교신자와 원불교, 농민회, 여성단체 회원 등 200여명이 모여 구소련의 체르노빌 핵참사 25주기를 추모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곳에서는 핵발전의 부당성을 알리는 각종 피켓과 홍보전단이 비치되어 핵발전의 위험성과 부당성을 알렸다.

25년 전 당한 사고로 인해 아직도 고통 받고 있는 피폭자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최근 발생한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에 다른 주민들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사진도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동경 한복판에 핵발전소를 유치하겠다고 나선 동경지사가 노리는 목적을 영화화한 ‘동경핵발전소’ 영화도 상영됐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주민들은 핵발전의 위험성과 원전관계자들의 허구성을 이제는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행사에 참가한 주민 수는 불과 200여명에도 미치지 못한다. 대다수 군민들은 원전은 불안하지만 잘 운영하면 안전하며, 막대한 전기가 필요한 우리나라의 사정으로는 경제적인 원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문제는 진실 확보이다. 안전성은 물론 경제성도 정확한 데이터와 사실적 근거를 토대로 군민들에게 진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이번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제사회에서는 일본의 원전정책과 가동에 따른 정보공개가 세계최고로 부족하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그런데 불행 하게도 일본 뒤를 이은 국가가 한국이란다. 한국의 원전 정책은 일본의 판박이로서 일본을 멘토로 원전산업을 키워나가고 있다.

환경단체의 주장은 단호하다. 핵발전이 청정한 에너지도 아니고 경제적인 에너지는 더욱 아니라는 점은 이번 후쿠시마사고가 확실하게 보여주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이번 같은 사고가 없더라도 핵발전은 위험하며, 사용후 핵연료의 처리방법이 없어 향후 수십만 년 이상 생태계와 격리해서 보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핵산업관계자들은 핵발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핵발전이 전력수급에 차지하는 비중을 강조한다. 그러나 핵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는 2008년 기준 전 세계 에너지소비량에 겨우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는 6%로서 재생가능에너지 비중(19%)보다 못하다고 반박한다.

한국이 2030년까지 40조의 비용을 들여 핵발전을 확대한다는 국가에너지계획이 성공한다 해도 9% 정도이다. 이제 그 비용을 에너지 효율증대와 재생가능에너지를 위해 쓴다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 지고 핵발전은 필요 없게 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