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전 지역언론인 등에 괴문자 나돌기도

영광군이 6급 근속승진 및 전보 등 15명 규모의 28일자 소폭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를 앞두고는 지역언론인 등에게 괴문자가 나돌아 의문이 일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인사는 6급 근속승진제도 시행에 따른 승진임용과 전남도 전출에 따른 후속 인사로 6급 근속승진은 ‘지방공무원 임용령’과 ‘지방공무원 인사분야 통합지침’등 관련법령과 지침을 준수하되 업무추진능력과 전문성, 군정기여도 등을 감안하여 승진임용 배수범위에서 대상자를 선정했다.

직렬별 6급 정원의 15%를 근속 승진 상한 인원으로 하고 직렬별 승진 후보자 명부에 등재된 7급으로 12년 이상 재직 인원의 20% 범위에서 근속승진 임용한 것.

신규 임용은 총 정원 및 총액인건비를 감안 신규임용을 최대한 억제하되 도 전출 등으로 결원직렬 중 충원이 불가피한 직렬에 한하여 신규임용 했다고 군은 밝혔다.

전보인사는 도 전출 결원직위 충원 위주로 인사규모를 최소화하고 6급 근속승진관련 전보인사는 올 하반기 정기 인사시 반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군은 6급 전보 3명과 6급 근속승진 10명, 8급 전보 1명, 9급 신규직원 등 15명에 대해 28일자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이번 인사를 6일 앞둔 지난 22일 영광군 6급 근속승진과 관련한 내용의 괴문자가 지역언론인 다수에게 보내진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었다.

6급 승진과 관련한 것으로 보이는 이 문자는 특정 직렬 승진대상에 대한 불만 등을 담았다. 발신자가 누군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괴문자에 거론된 인물을 관련부서 확인결과 행안부 인사규정에 어긋난 사항은 아니라는 게 군의 설명이다.

공무원 내부에서는 특정 직렬 대상 숫자가 많아 승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노출된 문제라면서도 객관적인 근무평가를 우선해야한다는 원칙론과 인사권자의 고유 권한을 존중해야한다는 의견이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근속승진 취지가 그동안 소외된 직원들에게 기회를 주는 취지가 깊어 이번 논란이나 인사권자의 결정이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지는 않는다”며 “하지만, 공직 내부의 문제가 외부로 알려져 논란이 된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