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민 89% “원전은 위험하다”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주민 500명 설문조사 결과

방폐장을 건설하고 있는 경주시민들은 원자력발전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원전의 추가 건설은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최근 경주지역 20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일본 원전사고 후 원전주변 주민의 인식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 원전 사고를 계기로 국내 원전에 대한 안전과 관련해서는 ‘매우 위험’으로 응답한 비율이 46%, ‘대체로 위험’이 43%로 나타나 ‘89%가 위험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일본 원전사고 이전 조사에서 ‘대체로 위험(29%)’ ‘매우 위험(24%)’의 53%와 비교하면 급격하게 높아진 수치로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상당히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응답자 10명 가운데 8명이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했으나 원전 추가 건설은 절반 가까운 응답자가 반대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사능 검출 우려는 ‘대체로 높다’(50%), ‘매우 높다’(22%)로 나타났고 사고발생 시 정부의 대응도 ‘대체로 미흡할 것’(41%), ‘매우 미흡할 것’(26%) 이라는 부정적 시각이 많았다.

정부 대응이 미흡할 것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3%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낮아서’라고 답했고, 다음으로 ‘형식적인 훈련’(27.7%), ‘훈련 부족’(25.4%) 등의 순이었다.

원전유치에 따른 지역 발전 기여도는 39%가 ‘도움이 안 된다’는 의견이었고 ‘보통’과 ‘약간 도움’이 각각 26%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정부의 원자력 정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5%가 불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불만족 이유로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28.6%였고 다음이 ‘방사능 유출시 미흡한 주민보호대책’(23.1%), ‘일방적 사업추진으로 주민 소외감’(22.3%), ‘지역개발 미흡’(10.6%), ‘원전관련 정보 미공개’(8.4%) 등이었다.

이 밖에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 방안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안전성 평가와 지역민의 신뢰 확보, 방사능 피폭 역학조사, 주민이 참여하는 원전감시 확대 등이 꼽혔다.

조사 관계자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경주시민들의 원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원전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폐장을 유치해 정부로부터 엄청난 혜택을 받고 있는 경주시민들의 원전에 대한 위험성 인식도가 이같이 높은데, 과연 영광지역민들이 생각하고 기준은 얼마로 나타날까 궁금하다.

특히 원전의 인식도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데도 자신들의 회사 이익만을 위한 출력증강을 군과 군의회는 물론 대다수 군민들이 반대하고 있는데도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영광원전의 계획은 자신들의 의도대로 성공할지 의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