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긴급 기자회견 가져

영광주민 등 시민단체가 제4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을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20일 오후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은 영광을 포함해 경주· 울진· 영덕· 삼척 등 핵발전소 인근지역과 신규 핵발전소 후보지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40여명은 한국원자력학회가 주최한 ‘원자력진흥종합계획’ 수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단체들은 회견을 통해 “후쿠시마핵사고 이후 세계 각국은 핵발전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기 시작했다”면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이미 탈핵을 이룬 나라들 이외에도 독일, 스위스가 기존의 탈핵정책을 구체화한 탈핵시나리오를 밝혔고, 심지어 그간 핵발전을 강력히 추진하던 일본, 중국 등도 후쿠시마 핵사고를 계기로 자신의 계획을 일시적으로 나마 늦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 초지일관 위기는 기회라며 핵발전 정책을 부흥시키는데 여념이 없다”며 “2012년부터 추진될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은 이러한 맥락에서 기존의 계획을 핵발전 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의지의 표현이자, 일련의 계획이다”고 성토했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제4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 논의 규탄 기자회견 이후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원자력클러스터의 문제점 ▲신규 핵발전소 추진 계획의 문제점 ▲미래원자력시스템 R&D 계획의 문제점 등을 주요내용으로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