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수출 들러리 설 원자력안전위 문제”

영광군농민회 등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환경단체

“안전은 뒷전이고 핵발전소 수출에 들러리만 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자력안전위) 구성을 보니 우려스럽다”

영광군농민회 등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40개 환경단체들은 지난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 위원장을 맡은 강창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는 그 동안 핵발전정책 확장을 위해 앞장섰던 인물”이라며 “위원장, 부위원장을 보더라도 핵안전과 규제보다 핵산업 진흥과 확대에 열을 올려온 부적격인사로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현재의 원자력안전위 구성은 주요 핵심부위에 핵산업계 인사들이 포진하면서 사실상 핵산업계에게 거수기 역할을 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원자력안전위는 핵산업계 인사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기돈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 결정된 강창순 명예교수는 부안 핵폐기장 건설로 혼란스러웠던 2004년 1월 서울대에 핵폐기장을 건설하자며 서울대 교수 63명과 함께 관련 기자회견을 주도한 인사”라며 “후쿠시마 핵사고 초기 '방사성 물질이 국내에 유입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다른 발표를 하는가 하면 '미량의 방사능은 괜찮다'는 말로 국민들에게 혼란을 가중시켰다”고 주장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는 핵발전소 안전과 직결된 노후 핵발전소의 △수명연장 문제 △핵단지의 단층위험 문제 △중국의 핵사고 대비 문제를 다루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를 다루는 기관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