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를 시행한지 30년이 가까워지고 있다. 지방자치는 과거 권위주의 정부시절 유지되어온 관치의 폐단을 극복하고 주민 위주의 행정과 경영행정 발전에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는 구조적인 문제점과 폐단도 함께 존재하고 있다.

바르게 일하는 것보다 인기주의가 우선하고, 소지역 이기주의는 물론 선거에 의존하면서 발생되는 문제들은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로 변하고 있다.

각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살리고, 지역의 시급한 현안들을 지역주민의 의견과 희망을 반영하여 능동적으로 지방행정을 펴나가야 하는데도 특정세력과 특정인 위주의 아주 제한적인 방향으로 잘못 흘러가고 있다는 비판이다.

특히 주민들에게 부여되는 제량권이 커지면서 각종 부작용과 지역민간 갈등은 심각한 수준이다.

그 사례로 묘량 효동마을의 경우를 들어본다. 효동마을은 문화역사와 친환경 등 가치가 높은 마을로서 순박하고 심성이 고운 사람들이 오순도순 정답게 살았다.

그런데 그 화근이 ‘효동 문화·역사마을 가꾸기 사업’이다. 무려 3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09년 6월에 준공했으나, 사업 시작부터 의견을 달리하는 주민들간 갈등이 첨예화되면서 문제점이 노출되기 시작해 현재는 운영도 못한 채 문을 닫고 있다는 것,

이런 후유증이 겹치면서 최근에는 이장선거까지도 파행을 거듭하고 있어 이를 바라보는 많은 관계자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 모든 갈등의 원인은 이권이다. 그리고 선거에 의한 주민들간 파당이 화근이다.

최근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의 민주통합당 경선에서도 후보자들 간의 치열한 전쟁이 지역민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갈등의 골을 깊게 하고 있다.

과연 언제까지 지역 지도자를 뽑는 선거가 주민들의 갈등을 앞세울 것인지 걱정이다.

지난 29일 영광신문은 창간 15주년을 맞아 민주통합당 경선 후보자 3명과 함께 ‘대담토론’ 시간을 만들었다.

후보자들간 논쟁이 아닌 후보자의 출마소신과 후보자의 인간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했다.

상대후보의 장점도 말하면서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인 ‘나눔과 배려’에 대한 후보자들의 면면도 읽을 수 있었다.

다소 긴장감은 떨어졌더라도 앞으로 선거 패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준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제 정치지도자의 선택기준은 능력을 우선해야 한다는 결론도 얻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