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납품 비리 수사가 확대되면서 한수원 고위층까지 연루 혐의를 비롯해 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한수원 비리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한수원 간부 등이 이번 사건의 핵심 브로커와 공모해 공사 및 자재 납품은 물론 인사까지 개입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고리 3․4호기와 영광 1․2호기에 납품된 일명 ‘짝퉁’ 밀봉유닛에 대한 안정성 검사도 벌이기로 했다. 이 부품은 원자로 이상 징후를 포착하는 안전 관련 부품이어서 안전성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부품 교체를 위해 원전 가동 중단까지 이어질 수 있다. 시민단체에서는 이 같은 원전산업의 부패와 납품 비리가 끊이지 않는 것은 원전산업계 특유의 폐쇄성에 기인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원전을 운영하고 있는 한수원은 공기업인데도 그동안 원전 내부 운영과 관련해서는 보안과 기술누출을 이유로 투명하게 공개하질 않았다.

많은 정보와 자료는 몇몇 담당 직원들의 손에 쥐어 있고, 지역주민이나 환경단체는 물론 일부자료는 국회의 요구에도 제출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면서도 원전은 사고 시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이라는 점에서 일반 발전소와 전혀 다른 시설인데도, 중고부품과 짝퉁부품 등을 계속 사용하였다니 기가 막힐 뿐이다.

영광원전에서도 속칭 짝퉁부품 등을 사용하고 납품과정에 뇌물을 받은 혐의로 관련 직원이 구속되고 전 직원의 차명계좌에서 10억원이라는 엄청난 돈이 발견됐다.

주민의 생명을 담보한 원전에서 이렇게 개인의 이익을 위해 못하는 짓이 없는 현실에 도덕성 결여는 물론 주민들은 경악할 일이다.

영광신문은 영광원전 측에 지난해 지역협력기금의 사업자지원사업비 사용처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법으로 정해진 우리 군민들의 돈을 지역협력 차원에서 사용권자인 원전측이 사용처 공개를 거부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지 의문이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안전은 무시하고, 투명하게 집행해야 할 사업자지원사업비의 세부 사용처도 밝히지 못하는 영광원전의 베일을 군민의 힘으로 벗겨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