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와 군산 유치전, 불공정 평가 제기도

영광에 기대만 던져준 해상풍력 시범단지 조성사업의 실증단지 조성 예정지 지원항이 오늘(20일) 선정된다.

해상풍력산업 유치로 지역경제 효과를 기대했으나 영광 안마도 앞바다만 내주고 전력 계통선을 전북에 빼앗긴 영광으로서는 지원항이 인근 목포시로 선정되길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평가 기준이 불공정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군산항으로 지정 될 것이 예상된다.

그동안 목포시와 군산시는 해상 풍력단지 지원 항만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맞붙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부가 불공정한 평가 기준 등으로 군산항을 지원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단지 조성 예정지인 영광앞바다와의 거리가 목포보다 군산이 더 가까운데 이 항목에 가장 많은 10점이 배점됐으나, 부품 제조공장이 밀집해 있는 거제와 창원과의 총 해상거리를 따지면 목포신항이 더 유리한데도 이 항목은 평가에서 제외됐다는 것.

김태완 전남도 녹색에너지 담당관은 “군산항은 컨테이너 부두여서 부품을 조립하고 쌓아놓는 게 불가능해 풍력단지 지원항으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항만시설을 새로 건설해야 하는 군산에 불리한 항목이지만 최근 군산항만청이 부두 운영사에 “실증단계 기간에만 일시적 사용을 전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목포시 관계자는 “문제가 있는 것을 국가기관이 나서서 조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토로했다.

한편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이끌어갈 특수목적법인(SPC)인 ‘한국풍력발전(가칭)'이 한전 이사회 승인을 받으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올해 1분기에 설립될 예정이었던 SPC 구성이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현재 한전 신재생실을 중심으로 한 해상풍력TF가 사업 실무를 대행해왔다.

현재 실증단지에 터빈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두산중공업(3㎿ 2기)과 대우조선해양(7㎿ 1기), 삼성중공업(7㎿ 2기), 현대중공업(5.5㎿ 2기), 효성(5㎿ 2기) 등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