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의 충격적인 사실에 경악한다. 품질검증서를 위조한 부품이 대량 공급된 사실이 드러나 5.6호기의 가동이 중지됐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5일 부품 공급업체 8곳이 외국기관에서 발급하는 품질보증서를 위조해 한수원에 납품한 사실을 발표하고 이들 부품이 주로 사용된 5·6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고 해당 부품 교체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3년부터 최근까지 해외 품질검증기관의 품질 검증서를 위조해 한수원에 납품된 제품이 무려 237개 품목에 7,682개이며, 액수는 8억2,000만원이란 규모에 아연한다.

원전의 가장 기본은 안전인데도 어떻게 전문기관의 미검증 부품이 10여년동안 납품이 가능했는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지경이다.

문제는 이번 사건도 기존 짝퉁 부품과 중고 부품 납품 비리와 같이 외부제보였던 점을 감안하면 한수원 내부나 한국원자력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검증 시스템으로도 막아내지 못했단 현실이다.

본지가 그동안 수차례의 특집기사 등을 통해 원전의 안정성 확보대책과 지역태도 변화 등을 주장하였으나, 군은 정부와의 입장을 이유로, 군의회는 사고가 발생하면 일시적 행동을 취하다 결론을 내지 못하고 돌아서왔다.

그나마 지역에서 활동하는 일부 양식 있는 지역민과 활동가들마저 매도되기 일쑤며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면서, 원전은 안전은 고사하고 부패의 온상이란 지적을 받는 지경으로 변하고 말았다.

인류는 미국 스리마일, 소련 체르노빌과 일본 후쿠시마등 원전사고의 엄청난 피해를 이미 여러 차례 경험했다. 특히, 일본 원전사고를 통해서 사고 시 천문학적 재앙과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군민들은 재인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잠을 설칠 정도이다.

여기에 최근 잦은 고장과 미검증 부품사건의 충격적인 소식에 영광 군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단체를 비롯해 군과 군의회 등이 군민대책위원회를 만들고 15일에는 원전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

그러나 규탄대회도 좋지만 이제는 원전의 구조적 관계정립과 감시체계가 필요하다. 우선 이름값을 못하고 있는 원전관련 여러 기구나 위원회 등의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친원전 인사들을 사퇴시키고 적극적인 감시기능을 수행할 인물들로 교체해야 마땅하다.

이번 군민대책위원회도 그렇다. 원전 예산타기와 눈치 보기로 일관하던 일부 단체와 인물보다는, 그동안 원전을 비판하고 감시하는데 앞장 선 공동행동 등이 주도적 위치에 나서야 한다. 또한 1회성 시위에 그치는 단편적인 행동보다는 근본적으로 영광원전 문제에 장기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안전가동은 물론 지역협력사업과 원전사업자 지원금 사용문제 등을 범군민적 차원에서 재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