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명칭이 ‘한빛원전’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각종 원전관련 고장과 사고마다 ‘영광’ 지명이 전국 뉴스를 통해 알려졌다. 원전지역의 부적절한 이미지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지역민들이 영광원전의 명칭 변경을 수차례 요구해 왔다.

그러나 한수원은 명칭 변경에 따른 절차와 비용을 이유로 꼼짝하질 않았다. 이번 명칭변경은 원전의 위조부품과 고장 등으로 군민들의 엄청난 반발이 일자 민∙관대책위 측 정부 관계자 및 영광을 방문한 당시 김황식 총리에게 건의해 이루어졌다.

원전 명칭변경은 영광군민들의 요구 조건 중 하나일 뿐이다. 이제 주민감시센터의 기능 조정과 사업자사업비의 이관 문제에 대해 적극적 검토가 필요한 단계이다.

그동안 원전 문제는 항상 사안이 발생한 뒤 사후 약방문식 대처로 일관했다. 이제는 주민의 안전을 위한 차원에서 정책과 제도가 변화해야 한다.

최근 영광원전 3호기의 원자로헤드 관통관 정비 방안에 대한 주민 측 검증작업이 시작됐다. 대책위 실무지원팀이 지난 13일부터 22일까지 스웨덴과 독일을 방문해 덧씌움 용접 방식에 대한 자문과 검증을 위한 용역을 체결하고 돌아왔다. 실무지원팀은 유사 결함이 있었던 스웨덴 링할스원전 등을 방문해 덧씌우기 용접(EFR) 방식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접수했다고 한다.

물론 24일부터 약 37일간의 검증작업을 수행하는 독일 ‘TUV Nord’사의 검증 결과를 놓고 종합적인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시급한 과제는 이번 국제검증 출장결과 보고회에서 나타난 주민대표들의 각양각색 주장들을 하나로 만드는 일이다. 현재 가동 중인 실무지원팀과 주민검증팀의 역할을 분명히 정립해 오해에서 발생되는 불협화음을 해소해야 한다. 이 중심과 책임은 군의회에 있다. 군의회 나승만 의장이 범군민대책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김봉환 부의장은 민관합동대책위원장과 범대위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한 김양모 원전특위 위원장이 주민점검팀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영광원전 3호기 문제에 대한 핵심적인 자리를 군의회가 전부 다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의장단을 맡고 있는 공동행동과 번영회, 이장단은 검증 작업의 협력자 역할일 뿐이다.

영광원전 3호기 원자로 헤드 안전성 문제는 우리 지역이 처한 당면 과제이다. 지역민들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결과물은 책임과 권한을 가진 군의회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