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에 방재센터 두고 또 건립 용역

“대피소 만드는 게 더 현실적” 지적

영광군이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방재센터를 두고 유사한 목적의 지역 방재센터 건립 용역에 착수했다.

영광군은 지난 14일 오후 2시 군청 2층 영상회의실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 김홍석 박사, 민간감시센터 박응섭 소장 등 관련 부서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광군지역방사능방재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오는 11월까지 지역방사능방재센터 건립 타당성 및 효과분석, 재난 시 주민 보호를 위한 시설 규모 산출, 사례 및 법령 분석을 통한 국가 지원 타당성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예산 3,074만원을 투입,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김숭평 교수)에 의뢰했다.

군은 현재 군서면에 있는 영광방사능방재센터는 중앙부처 역할로 운영하고 새로 건립하는 방재센터는 지자체인 영광지역의 역할로 분리하되 필요한 부분은 공조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군의회 차원의 방재시설 필요성 등이 대두되면서 특수시책으로 이번 용역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건립에 수십억원이 소요되는데다 연간 운영비도 수억원대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기존 방재센터를 두고 지자체 전용 방재센터를 또다시 건립하는 것은 예산 낭비는 물론 비상시 지휘체계나 방재업무 등 혼란만 초래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 지난 2007년 12월 당시 과학기술부는 현 한빛원전에서 약 14km 떨어진 군서면 만곡리에 총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만4,034㎡의 부지에 연면적 1,235㎡의 영광방사능방재센터를 준공했다. 이곳은 방사능재난 발생 시 현장에서 신속한 수습과 주민보호조치 등 대응활동을 지휘하는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역할을 위해 방사선 방호·방재장비 및 제염장비는 물론 ‘국가원자력재난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원전 정보수집, 원격화상회의설비, 비상통신설비 등 첨단 설비를 갖췄다. 또한, 평상시에는 비상대응능력 강화, 방사능방재 및 물리적방호설비의 관리, 방사능방재훈련 및 교육 기능 등 대부분의 역할을 맡고 있다.

용역 팀은 현재 정부 방재센터가 기능만 나열한 채 일부 기능은 제대로 수행하질 못하고 있어 역할 분리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현 방재센터의 기능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군과 용역팀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이후 현 10km인 비상계획 구역을 30km로 확대하고, 주민들의 대피시설 필요성을 강조한 만큼 대피소 기능이 더 시급하단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