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농민 ‘8년째 동결쌀값 인상 야적시위

쌀 목표가격 23만원,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한중FTA 중단 등 주장

쌀값은 농민값! 쌀 목표가격 23만원 보장하고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하라!”

지난 6, 영광군농민회 및 여성농민회 등 농민단체는 쌀 목표가격 23만원 보장과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을 촉구하며, 영광군청 앞에 톤백 산물벼 37가마를 쌓아 놓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전남지역 올해 쌀 수확량은 835000t으로 태풍과 물난리로 흉작을 겪은 지난해(70t)2011(829000t)에 비하면 3년 만의 풍작이다. 그러나 현재 쌀 목표가격은 80들이 한 가마에 1783. 8년간 같은 수준으로 묶였다.

고심 끝에 정부가 지난 5월 내놓은 대안은 4000원 인상안. 그러나 생산비와 물가를 고려하지 않은 빈껍데기라는 게 농민들의 입장이다. 쌀값은 하락한 반면 생산비와 물가는 크게 상승하다보니 손해보고 농사지을 수밖에 없다는 게 농민들의 하소연이다.

여기에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과 농협수매가도 1등급 40기준으로 각각 55000원과 54000(현재 시가)으로 물가상승률이나 농사비용을 제때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민들은 정부가 쌀 목표가격 2.3% 인상안을 내놓은 채 농민과 국회의 반발에도 꿈쩍하지 않고 있다쌀 목표가격을 23만 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야당은 물론 여당 국회의원까지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오직 농산물값 잡기에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경채 영광군농민회장은 “8년간 동결된 쌀 목표가격을 생산비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새롭게 짜야할 때인데 정부가 제시한 인상폭은 고작 2%대에 불과하다농업과 농민을 살리려면 쌀 목표가격 23만원 보장과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를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은 이날 나주, 순천, 장흥 등 전남 지역 11개 지자체 청사 앞에서 일제히 야적시위를 벌였으며, 이번 쌀 목표가격 인상안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오는 22일 서울에서 열리는 대규모 전국농민대회에 참가해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11일은 농업인의 날이다. 대한민국 법정 기념일로 농민들은 흙에서 나서 흙을 벗 삼아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의 토()월토()일을 풀어쓰면 1111일이 되기 때문이다. 이날은 국적 불명의 다른 기념일과 달리 우리 쌀을 주제로 건강한 기념일을 만든다는 데 의미가 있는 가래떡의 날이기도 하다.

이번 농업인의 날에는 영광스포티움 국민체육센터에서 농업단체한마음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가래떡 퍼포먼스와 가래떡 늘리기 게임 등 가래떡을 이용한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 /최미선 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