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복/ 영광군수협 조합장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로 피어보지도 못한 내 자식 같은 생명의 명복을 빕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먼저 떠나 보낸 유가족분들의 심심한 위로와 삼가 조의를 표 합니다.

우리에게 바다는 희망의 땅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21세기에 인류의 해양 의존도는 날로 증대되고 있고 세계 물동량의 94%이상이 해운에 의존하고 있으며 아직도 가장 신뢰 할 수 있는 에너지원인 석유는 25%이상을 해저 유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말서스" 18세기말에 (인구론) 이라는 저서에서 앞으로 육상식량의 절대적 부족으로 인류가 결국 멸망 할 것이다. 라는 극단적인 예언을 하였으나, 다행히 19세기초 농업혁명을 성공 시킴으로써 인류는 멸망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21세기 지금의 현황을 돌아보면 농지의 절대적 감소와 지구환경의 악화 등으로 육상 식량생산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고, 그 뒤 200년 이후 인류는 수산물 단백질에 식량을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2000년 통계에 의하면 세계인구의 절반 이상이 바다에 인접한 연안 100km이내의 해안가 에서 약 35억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구의 증가와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인간의 생활공간은 점차로 해양 의존도 비중이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간의 해양 활용능력은 기술적으로 초보단계이라는 현실을 이번 세월호 참사에서도 여실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을 위해선 선택의 여지가 없이 점차로 해양에 의존 하지 않으면 안되는 우리 인간은 개인이나 국가적 차원에서 모두 바다를 연구하고 바다에 도전 승리 해야만 합니다.

바다는 우리의 기회입니다.

바다는 인간의 창조적 삶을 위한 미래 기술 과학의 터전입니다.

바다는 우리에게 도전과 승리의 가능성입니다.

바다는 21c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부을 창출 하는 천혜의 보고입니다.

이번 6.4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모든 후보자 분들께서 해양의 중요성에 대한 성찰의 기회가 되어 우리지역의 해양수산정책을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해양 국익을 시급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명하고 신중한 우리지역의 해양수산정책과 탁월한 정치적 지도자의 결단과 의지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 지역의 해양수산인의 한사람으로써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을 말하고자 합니다.

첫째, 영광군 전 해역에 대한 광역 해양생물자원조사 실시

한빛 원전은 목적에 따라 원전가동 시부터 20여 차례의 해양조사를 시행하여 그들이 필요한 해양보고서를 20여권 지적 자산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광군은 단 한 차례도 영광 해역 해양생물 기초 자원량 조사 마져도 실시하지 않아, 현재까지도 한빛원전의 필요보고서 논리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피해 어민들의 권익보호 부재는 물론 일부 어민들의 보상 기대심리를 유발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한빛원전 온배수 피해를 보았으면서도 권리구제가 안되고 있는 문제등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반드시 광역 해양조사를 지자체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굴비산업을 위한 참조기 양식단지 조성

현재 제주도에서 양식 참조기가 상품으로 약 금년에 2천상자 이상 생산이 되어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참조기 양식은 세계 최초로 2003년 영광에서 시작 되었으나 현재의 상황은 제주도의 적극적인 지원육성으로 주도권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지역은 연안에서 바다지하수를 대량 생산할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무한대의 바다지하수 개발이 가능한 송이도, 낙월도, 각이도를 참조기 양식섬으로 연계 개발하면, 굴비산업의 지속가능한 본가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해안도로에 인접한 오토캠핑장 조성

웰빙 을 넘어 힐링 의 시대 가족중심의 문화가 형성 되어 각 지자체 마다 앞 다투어 오토 캠핑장을 조성하고 있다. 우리지역에서는 아직 천혜의 자연경관을 이용한 개발이 감지가 안되고 있습니다.

넷째, 연근해 어선 감축사업 예산 확보

자의든 타의든 우리지역의 어선척수가 약 850여척이다. 농촌과 마찬가지로 역사속에 산업수출의 효자노릇을 한 수산업종사자들이 노령화 되고 쇠약 해져있습니다

매년 정부의 감척사업을 희망하는 어업인의 상당수가 예산부족으로 뜻을 못이루고 있습니다.

다섯째, 인구비중의 예산편성을 탈피 경제중심의 수산예산 편성

농업생산성 약 2,000(미작 약900억 모시송편 약150억 축산 약700억 특용작물 약450)이며,

수산업 생산성 약 5,800(굴비 약4.000억 뱀장어 약1.000억 수협위판 약600억 소금 약100억 젓갈 약100)으로 경제중심의 예산편성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농업 예산 약 13% 수산예산 약3%

수산양식시설 및 생산기반시설, 각종 수산기자재지원(어구, 구명동의, 유류비지원 등등) 사업의 대폭 확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여섯째. 실뱀장어 체포의 양성화

매년 봄철이면 우리지역에서 약 170여 세대가 실뱀장어체포로 어가소득을 약 50억이상 올리고 있습니다. 1996년 수산업법 개정을 하면서 조상대대로 전통어구어법으로 체포를 하던 어민들은 제외되고 선박을 이용 체포하는 어업인(202)만 허가를 득하였습니다.

최근 신고정신이 투철한 사람들에 의해 현행 제제를 받을 수 받게 없는 어업인들은 매년 불안과 공포의 나날을 보내면서 실뱀장어를 체포하여 생계를 유지 해 오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적극 나서서 허가, 승인, 정 어렵다면 인근 시군처럼 조례. 등등의 방안을 강구하여 평온한 일상을 할 수 있는 특단에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번 6.4 지방선거로 이러한 해양주권의 시대적 인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정립 되어가는 해양산업의 내용을 개관하고 지역 해양주권 확보가 지역 도약을 위한 시대적 운명이라는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