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의 허브(hub)

박 혜 숙

허브의 원래 뜻은 바퀴의중심이다. 컴퓨터나 네트워크 용어로는 다수의 컴퓨터 단말기들을 네트워크에 연결시키는 장비를 뜻하고, 교통이나 물류 분야에서는 승객이나 화물이 집중되었다가 바퀴살이 중심축에서 퍼져나가는 것처럼 여러 지역으로 퍼져나가는 사통팔달한 중심 지점을 뜻한다. 2001년 개항한 우리나라의 인천 국제공항의 경우 동북 아시아권에서 항공 교통의 허브 공항을 목표로 일본 간사이 공항, 홍콩 첵랍콕 공항 등과 경쟁하고 있다. 이들 공항을 중심으로 유럽과 미국의 승객과 화물이 경유하거나 아시아 각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항만 중에서는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항 역시 동북아시아에서 화물 수송을 중심으로 한 허브항만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처럼 공항과 항만의 수요에 따른 중심지가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자원봉사 영역이 확대되고 자원봉사의 양적 질적인 증가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자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나,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활동의 건전성 등에 우려스런 점들도 나타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반 시민들을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하는 문제와 확장된 관심과 기대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제도화하고 관리하는가의 문제는 자원봉사의 허브인 자원봉사센터의 올바른 역할에 대한 기대로 이어진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센터는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인 1996년 행정자치부에서 자원봉사센터 설치지침을 시달하면서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되기 시작했다. 이후 20062월 자원봉사 센터 설치에 관한 법적인 근거인 자원봉사활동기본법(19조 자원봉사센터의 설치 및 운영)이 시행되면서 지방정부 차원의 종합자원봉사센터 설치 조례가 제정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 지방정부인 광역자치단체 16개 지역, 기초자치단체 230개 지역, 행정시 2개 지역(제주 행정시, 서귀포 행정시)등 총 248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자원봉사는 사회가 현대화될수록 보다 공식적이고 협조적인 체계를 갖추어 가게 된다. 자원봉사활동이 타인이나 공익을 위해 조직적으로 행해질 때, 보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기관 및 시설의 요구와 함께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도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잘 모르는 개인과 단체를 연결하여 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이 용이하게 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화하여 효율적인 서비스가 행해지도록 지원, 관리하는 기관이 자원봉사센터이다.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3조를 보면 자원봉사센터를자원봉사활동 개발, 장려, 연계, 협력 등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법령과 조례 등에 의하여 설치된 기관 법인 단체 등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의미는 자원봉사센터가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 곳인가의 관점에서 본 기능론적인 정의이다. 자원봉사센터는 시민들에게 자원봉사의 가치와 의의를 잘 알려 봉사활동에 참여 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이들을 지역사회(수혜자, 지역사회, 공적기관)와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주요 기능으로 한다는 것이다. 특히 비영리활동과 공적인 활동을 하는 수많은 단체들은 적합한 자원봉사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원하는 능력과 기술, 조건을 두루 갖춘 적합한 자원봉사자를 충분히 모집하는 기관이나 단체도 그리 많지 않아서 자원봉사센터의 도움이 절실히 요구된다.

자원봉사자들은 다양한 형태로 봉사 활동을 펼치기 위해 특정한 단체에 가입하기도 하고, 개인 또는 몇몇 사람이 모여서 봉사활동을 하기도 한다. 자원봉사자와 관련 단체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자원봉사센터 운영에 있어서 통합적인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또한 자원봉사센터는 봉사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육성을 통해 사회 통합적 차원에서 더 많은 사회구성원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토록 해야 한다.

우리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성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반성할 줄 아는 성찰적 힘을 키워나가야 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시민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센터는 그런 면을 높이는데 있어 아주 효과적인 통로이면서 시민들이 서로 소통하며 연대의식을 갖게 할 수 있는 곳이다.

이런 자원봉사활동의 가치와 의미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센터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일반적인 센터의 역할은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모집, 교육, 훈련, 수요처개발 및 지원, 홍보, 단체 개발 및 육성, 자원봉사활동 인정 및 격려 등 다양하다. 그러나 자원봉사센터가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것은 . ·관 파트너쉽 형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역사회 내 다양한 방식의 네트워킹과 자원봉사 단체를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잘 구축하고 공신력이 있게 인적 자원을 확보하여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 모두가 희망하는 다 같이 행복한 세상을 좀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