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과, 스포츠산업과

2016년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실과소 직제 순으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재무과>

군민 행복 실현을 위한 안정적 자주재원 확보

백만수 재무과장

군의 살림을 안정적으로 꾸리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세수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 지방세뿐만 아니라 세외수입의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통해 자주재원을 확보하고 체납액을 최소화해 나가겠다. 또한, 66.3%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는 법성포뉴타운의 조기 분양을 통해 세수 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 건설의 토대를 마련해 가겠다.

민선 6기 차질 없는 군정 수행에 필요한 자주재원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수 년 간에 걸쳐 추진해 온 원전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이 작년 Kwh0.5원에서 1원으로 인상됨으로 우리군은 연간 약 145억원의 추가재원을 확보하게 되었다. 810억원의 지방세 목표액의 차질 없는 달성을 위해 신규세원 및 탈루·은닉세원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지방세의 체계적이고 정확한 과세자료 관리를 통해 투명하고 안정적인 세무행정을 구현하고 자동이체 납부제 확대, 전자납부제 및 카드납부 제도 등 납세자 편의시책 추진과 성실납세자 경품제도를 시행하여 건전한 납세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행정 실현

공사, 물품구입 등 각종 계약의 전 과정을 공개하여 계약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지역 내 생산제품 등의 우선사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업체 육성·보호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5,000만원 이상의 공사, 2,000만원 이상의 용역사업은 체불임금 없는 관급공사가 될 수 있도록 준공대금 청구 시 임금 청구·지급내역 확인, 근로자에게 공사대금 지급예고 문자메시지 발송 등의 내용으로 조례를 제정하여 운영 중이다.

 

총력 징수활동 전개로 지방세 체납액 정리

군 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과년도 체납액 줄이기 및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시책 추진을 통해 지방세 체납액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체납액 발생 사전예방을 위하여 이장회의, 가두방송, 현수막, 입간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방세 납부와 납세편의 시책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읍면 합동 체납징수 기동반 운영 활성화, 체납처분(예금, 급여 신용카드 매출채권 압류 및 추심, 부동산 및 차량 압류·공매,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을 통한 신속한 채권 확보, 다각적인 행정제재(관허사업 제한, 국금지, 명단공개 등) 강화를 통해 체납액 일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군 체납액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세 징수를 위하여 2월부터는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활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법인소득세 신고·납부 및 개별 주택가 일제조사

지난해 지자체로 이양된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철저로 세수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관내 1,020여개 법인에 대해 안내공문을 발송하는 등 신고대상 법인에 대한 사전홍보를 강화하고, 종합민원실에 신고·납부 창구를 설치하여 법인의 소득신고 및 납부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 15,539호에 대한 개별주택가격 일제조사를 철저히 실시하여 주택가격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재산세 과세 공평성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군민이 공감하는 공유재산 관리

4,636필지 5011,000공유재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유휴재산 또는 무단점유 재산을 적극 발굴하여 대부료를 부과하고, 소규모 보존부적합 재산은 실수요자에게 매각함으로써 민원을 해소하는 등 군민이 공감하는 재산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영광대교 개통 등 주변 변화에 대응한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고 법성포뉴타운 야간경관 협정 공모사업을 추진하는 등 법성포뉴타운 잔여 토지 조기 분양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3884,448

인력운영비

3312,306

기본경비

46,913

지방세정업무 추진

1770

체납세 징수업무 추진

11,771

정확한 과표관리

11,015

재정운영관리

11,448

관용차량관리

15,497

쾌적한 청사 및 물품관리

159,428

·공유재산관리업무 추진

5,300

진내지구공유수면매립사업

9,790

내부거래지출

(진내지구공유수면매립사업)

29210

 

 

 

<스포츠산업과>

활력 있는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 활성화

박기주 스포츠산업과장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전국 및 도 단위 스포츠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스포츠산업 선진 군으로 도약 하는 한해를 만들겠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금년 스포츠산업 예산을 전년 대비 4억원이 늘어난 22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스포츠마케팅 팀장 직급을 7급에서 6급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연초부터 시작된 축구, 유도, 태권도 등 112개팀, 2,300여명의 동계전지훈련 팀이 1월 한 달간 머무르는 동안 24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돼 새해부터 출발이 좋다. 또한, 전국대학태권도대회, 종별농구대회, 전국대학축구대회, 대통령배 씨름왕선발대회 개최와 영광대교 준공기념에 맞추어 열리는 전국마라톤대회 등 16개 종목의 전국·도 단위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경제적 파급 효과는 수백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 된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수상스키대회 등 국제대회도 유치하여 명실 공히 스포츠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군민 11운동 갖기 홍보를 통해 건강한 군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전국체전, 전라남도체육대회, 도민생활체육대회 참가 등 우리군 선수들이 출전하는 각종 스포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역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생동감 있는 영광군을 만들어 가겠다.

 

공공체육시설확충 및 군민의 생활체육환경 조성

스포츠 마케팅 전략 강화로 각종대회 유치 시 부족했던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2015년에 발주하여 추진 중인 실내보조체육관 신축공사를 20166월중에 마무리하여 전국 및 도 단위 스포츠 대회 개최시 대회진행을 원활히 하겠다. 또한, 예선 및 연습경기장으로 이용은 물론 실내경기 전지훈련에도 적극 활용토록 하겠다. 스포티움 축구잔디구장 조성사업은 2015년에 이어 토지보상협의 및 사전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국고보조금을 확보하여 2016년 상반기 중에 착공될 수 있도록 착실히 추진하겠다. 아울러, 국민체육센터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트레이닝장을 설치, 전국단위 체육대회 개최 시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 대회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 전지훈련 유치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생활체육 시설확충 일환으로 비가림 게이트볼장 3개소(백수, 홍농, 대마) 신축, 야외운동기구 설치 및 유지보수하겠다. 군민에게 최적의 생활체육 환경을 조성하여 급격히 증가하는 노인인구의 100세 시대에 맞게 군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체육시설물 안전, 내실 있는 수영장 운영

영광스포티움(SPORTIUM)은 영광군의 스포츠 메카로 선수단 및 관람객들의 방문수가 매년 증가하여 각 경기장내 안전사고예방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소방 및 승강기 시설의 유지보수는 전문업체에 대행하고, 건축물 안전진단과 보일러설비 등은 정기검사 및 일반점검을 주기적 실시하여 시설물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또한, 축구전용구장 조명탑 라이트 추가 설치, 인조잔디 및 휀스 보수를 실시하여 최적의 경기장 환경을 조성함으로 각종 경기대회 및 전지훈련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 하겠다. 실내수영장은 군민의 건강과 여가활동의 장으로 자리 매김 하고 있으며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강사 1명을 추가 채용하고 생활체육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 영광교육지원청과 협조하여 관내 초등학생들이 취미 활동으로 즐길 수 있는 수영수업을 운영하고, 수영장 청결 유지와 군민 건강을 위하여 정기적인 수영조 청소 및 수질검사를 실시하겠다.

 

고객중심의 깨끗하고 친절한 위생업소 관리

위생업소의 철저한 지도점검 및 영업자 위생교육을 통하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키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위생업소 관리에 더욱 철저를 기하여 식중독 발생 예방 및 음식문화개선과 안전한 식생활 문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1399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의 운영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국민다소비식품 수거검사,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우리군 특산품인 모싯잎송편, 고추장 굴비 등 식품 제조가공업소에 대해서도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소비자가 보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는 등 불량식품을 근절토록 하겠다. 어린이급식 관리지원센터 운영으로 영양사가 없는 100인 미만의 소규모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위생·영양 관리를 통하여 어린이들의 건강 수준 향상과 식품 안전사고 사전 예방에도 철저를 기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600,215

체육진흥 및 지원

251,841

생활체육 참여 확대

30,388

체육시설 확충

180,750

종합체육시설 관리

108,161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관리

17,094

기본경비

11,98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