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과, 환경산림과

2016년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실과소 직제 순으로 살펴본다.<편집자 주>

 

<농정과>

농촌복지 증진으로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장천수 농정과장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활동 보장과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고령농업인, 여성농업인 등 다양한 계층에 선진 농업복지을 구축하겠다. 영농규모 및 농업소득이 적은 농업인의 교육비 부담경감 등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농업인의 복지를 증진시키겠다. 이앙기 및 수확기에 마을별 공동급식을 추진하여 여성농업인의 가사부담을 경감하고, 농촌의 아름다운 경관 조성을 위해 경관보전직불금을 지원한다. 선진농업 정보와 기술 습득으로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능동적 대응을 위해 농업인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영광군농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농업발전기금 운용방안 등 당면한 현안사업을 발굴하겠다. 농업인 소통 공간 마련을 위해 농심관건립을 추진한다.

 

다시 찾고 싶은 농촌 및 식품산업 활성화

농촌체험마을의 소득증대를 위해 페스티벌 홍보관 운영, 통합홈페이지 구축, 사무장 채용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겠다. 체험마을 안전·화재보험 가입, 시설 개보수 추진으로 농촌체험과 전통문화가 공존하는 특화된 휴양 마을을 육성한다. 관내 유··중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마을 및 체험농장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1·2·3차 복합산업화 촉진을 위해 강소농식품 경쟁력 강화, 보리산업특구 찰보리 온라인 유통, 공동브랜드 포장재 지원 등으로 6차산업화를 가속화 한다. 네트워킹 및 주체역량 강화를 위하여 융복합산업 지구조성, 6차산업화 컨소시엄 구성, 중소기업청 연계 등으로 보리산업특구를 대한민국 맥 산업의 6차산업화 중심지로 만들어 지역경제활동 다각화와 소득·고용을 증대하겠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 친환경 생산품목 다양화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화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토양개량제 및 유기질비료, 유기농업 자재를 공급한다. 볏짚환원비 및 녹비작물 경운비를 지원하고, 쌀소득보전직불제, 밭농업직불제, 경영안정대책비, 벼 농자재, 농작물 재해보험료 등을 지원해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하겠다. 들녘별 경영체 육성, 다목적 소형농기계 공급, 밭작물 기계화 및 식량작물의 저비용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 FTA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식량산업을 육성하겠다.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 무농약쌀 생산장려금, 환경친화형 개량물꼬, 새끼우렁이 농법 지원으로 친환경농업 실천단지를 조직화 하고 생산품목 다양화를 추진 할 계획이다. 농촌의 일손부족 해소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 항공·광역 연합방제단을 구성해 시범사업으로 친환경·관행단지 6,000ha를 방제하고, 2017년에는 전면적 벼 공동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쌀 상품·유통 다양화로 소비자 맞춤형 쌀 산업 육성

신선농산물 생산 확대 및 로컬푸드 유통체계화를 위해 농가조직화 및 교육·컨설팅을 실시하고, 2017년 로털푸드 판매장을 농협, 광광지 등에 설치 운영 할 계획이다. GAP·친환경 농특산품 포장재 지원, 홍보용 농특산품 제작 및 연중 직거래 마케팅으로 농특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한다. 유통장비 지게차, 농산물 소형저장고, 농산물 선별장 및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중학교 무상급식을 지원하여 농산물의 유통구조 개선과 친환경농산물 판로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산물벼 수매체계 구축을 위해 농협RPC에 올해 5,000, 20174,000, 20184,000톤의 산물벼 매입시설을 대폭 확대한다. 찰벼, 조생종벼, 채종포, 고품질 쌀 단지 조성과 소규모 정미소 시설개선으로 수확기 쌀 생산 안정, 쌀 상품 및 유통을 다양화한 소비자 맞춤형 쌀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사전 차단방역, 무허가축사 개선 적법화 추진

가축 전염병 사전 차단을 위해 예방백신 및 기자재 지원, 예방 접종, 가축공동방제단 운영 등 예방위주의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가축분뇨를 자원화하여 자연순환축산 활성화을 위한 사일리지 제조비, 조사료용 기계장비, 종자 구입비, 퇴비 지원으로 양질의 조사료 생산·유통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축사 및 축산시설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축산시설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축산환경개선 가축생산성 향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쾌적한 농장 조성으로 지역 주민의 협오감을 불식 시키고, 가축시장 이전 및 전자경매 시스템 도입으로 경매시간 단축 및 이용고객 편의를 도모 할 계획이다. 또한, 가축분뇨 관리 선진화 및 축산기반 유지를 위해 무허가축사 개선 적법화를 추진하고 있다.

 

예산내역 <단위 : 만원>

항목

예 산 액

합계

4046,649

농업농촌의 생산기반 시설 지원

39,012

농업인 삶의 질 향상

21590

소비자 눈높이 농산물 생산

1554,131

친환경 농산물 확대 생산

822,987

농작물재해보험 지원

44,787

축산 경쟁력 강화

868,151

명품 브랜드쌀 유지관리

187,642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구축

207,943

식품가공산업육성

8,356

향토산업 육성사업

89,000

농어촌자원 복합산업화

6,000

지역개발 및 주민숙원사업

8,050

 

<환경산림과>

생활환경 보전 및 기후변화에 능동적 대처

최정운 환경산림과장

군민 환경보전 의식을 함양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탄소포인트제 지원과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일상에서 군민들의 환경마인드를 제고 할 수 있는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불갑천 수계 생태하천복원을 위해 정화습지 3개소, 평여울 22개소, 유지용수 3.4km, 생태호안 1.4km를 조성하여 생태기능회복과 갈수기 저수지 수질 개선 등 친수공간을 확보하겠다. 자연형 생태하천 복원 노력과 더불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발전 가능한 홍농테마식물원 조성을 위해 1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비지터 센터유리온실, 수경시설 등을 설치, 관광객 유치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도 노력하겠다.

 

환경오염 사전예방과 생활환경 개선 노력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환경 오염행위 사전예방 활동을 연중 추진하여 사업자의 자발적인 환경 시설개선관리 능력향상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오염 관련 집단고질민원은 민원이 해소될 때까지 중점 관리하겠다. 환경오염 신고시 신속한 현장 확인과 민원인 의견청취 및 조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환경오염단속의 공정성 향상을 위하여 민원발생, 상습적 환경법규 위반 등 문제 사업장에 대하여는 민간환경감시단과 합동단속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석면 비산이 우려되는 노후 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로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주민 주거환경 개선에도 관심과 노력을 다하겠다.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깨끗한 도시 구현을 목표로 취약지역 무단투기쓰레기 수거, 관 합동 환경정화 활동, 마을 일제청소, 쓰레기 불법투기 집중 단속 및 계도 등깨끗한 영광 만들기 운동을 매월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생활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품의 자원화 촉진을 위한 군민 홍보 및 읍 순회교육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의식 확대 유도로 깨끗하고 청결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통한 생활쓰레기 감량과 위생처리, 환경오염 예방, 무재해 달성에 주력하고, 환경관리센터 주변지역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으로 주민 소득향상과 복리증진을 도모하여 민관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하는 분위기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소득창출 숲 조성으로 군민복지 증진

우리나라는 유엔이 인정한 녹화 성공 국가이다. 하지만 대부분 목재로서 가치가 낮은 수목이 자라고 있기 때문에 조림사업으로 산업용재, 재해예방, 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 가치가 있는 편백 등 5, 76천본을 54,600만원을 투입 58ha에 식재코자 한다. 특히, 건강식품 선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호두나무를 집중 식재 할 계획이다. 201515ha를 시작으로 올해에도 15ha를 식재하여 호두를 임업인 소득원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코자 한다. 숲 가꾸기 사업으로는 1,355ha의 산림에 22억여원을 투입하여 숲의 경제적 가치제고와 우수한 경관조성에도 노력하겠다. 또한, 표고재배사대봉 등 임산물 포장재, 조경수 토양개량제 지원 등 임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지원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 2017년까지 총 40억원을 투입하여 물무산에 둘레길과 산림공원 등 산림서비스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공 산림가꾸기 인력을 백수해안도로와 국도 22호선 주변 숲에 투입, 깨끗한 도로변 숲을 만들고 백수해안도로 해당화꽃길을 정비하여 우리 군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겠다.

 

지속 가능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숲 유지

군민의 다양한 산림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산림생태계를 보전하면서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등 산림휴양 확대에 전력을 다하겠다. 효율적인 산림 관리를 위해 군남면 용암리와 염산면 오동리를 연결하는 임도 신설(1.0)과 대마 복평 지역에 작업 임도를 개설(2)하고, 건강한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산림 병해충의 조기 예찰 및 돌발병해충 등의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봄철과 가을철 산불 조심기간에는 산불감시 책임구역제와 전문예방진화대를 운영, 산불로부터 우리의 귀중한 산림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마을 뒷산 산책로 이용가치가 있는 부분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도록 등산로 개설과 쉼터, 운동시설물 등 주민들의 편의시설 설치관리에도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639,069

환경행정 활성화

7,779

환경보전 기반조성

796,828

야생동물 보호

7,696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관리 지도점검

22,980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및 수질검사

645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운영

76,816

생활폐기물 적정관리

63,922

산림자원 조성관리

414,055

산림소득사업 관리

21,150

산불방지 대책

80,163

산림병해충 방제

15,434

임도시설 관리

104,559

산림보호관리

8,110

인력운영비

9,676

기본경비

9,25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