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숲 보다 성벽·동헌 등 건물에 치중”

토지매수 등 300억 규모 재원 확보도 문제

영광군이 법성진숲쟁이를 종합정비하는 용역을 수행했지만 본래 취지를 벗어났다는 지적이다. 사업추진을 위한 300억원 규모의 재원 확보도 문제다.

영광군은 지난 21일 오전 10시 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문화재청, 조선·한밭·순천·한경·전북대학교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승 제22호 영광 법성진숲쟁이 종합정비계획 수립용역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영광군은 이번 용역을 통해 진성과 조창, 단오제 등 문화유산이 집약된 숲쟁이 일대를 조사해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유적을 정비하고 역사교육의 장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목적이다. 조사결과 명승 22호로 지정된 숲쟁이 내 수백년생 느티나무와 팽나무 등이 일부는 고사고 식생 상태가 불량해 관리 및 보호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개량, 수목보호작업, 생육공간 추가확보, 후계목 신규식재 등 2018년부터 5년간 관리비용 49억원을 추산했다.

특히, 1807년 대화재로 소실, 1872년 축소 조성, 1890년 폐지 이후 유실된 조창 및 관아시설 등 법성진 건축물 대부분을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복원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소요사업비는 시굴과 발굴조사비 36억여원에 건축물 복원 77억원, 주변정비 12, 토지 및 건물보상 12억여원 등 188억원 가량을 추산했다. 하지만, 토지시세, 추가매입, 건축물당 건축 단가를 감안하면 실질적 예산은 300~350억원이 될 것이란 게 영광군 측 판단이다.

문제는 사업추진을 위해 재원의 70% 상당을 지원할 문화재청을 비롯해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 등은 회의적인 반응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각 대학 전문가들은 명승으로 지정된 숲쟁이를 복원하기 보다는 동헌, 객사 등 사적지정도 안된 건축물 복원에 주력해 본말전도라고 지적했다. 고사 등 죽어가는 숲쟁이를 우선하되 진성, 동헌, 객사 등 역사적 건축물은 발굴조사를 통해 그 가치를 입증한 뒤 사적지정을 받아 복원하는 게 순서라는 설명이다. 당시 건축물의 명확한 규모와 위치 등도 파악되질 않은 상황에서 무턱대고 복원계획부터 수립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는 의미다. 문화재청 관계자도 현 상태로의 재원지원은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광군 관계자는 전문가들의 지적 내용을 보완해 숲쟁이 복원계획 등을 수립하되 동헌 등 건축물 등은 별도의 조사를 통해 사적지정을 받은 뒤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