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우는 교실, 미래가 행복한 학교를

 

모두가 행복한 학습공동체를 꿈꾸는 공립 일반고 유일 무지개학교

영광고등학교(교장 백성우)는 학교의 주인인 학생이 미래를 스스로 그려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역량교육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학업증진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인상적인 결과를 지역사회에 내놓아 호평을 받고 있다.

영광고는 경쟁 위주의 일방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다방면에서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교육을 시행중이다. 학생이 학교행사를 주도적으로 기획·진행하며 이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성, 의사소통능력, 갈등관리능력, 공동체정신 등의 인성교육에 초점을 맞춘 학교교육을 하여 이러한 노력들이 소기의 결실을 맺고 있다.

학교의 행사들을 면면이 살펴보면 이러한 결실이 우연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기숙형 공립고등학교로서 기숙사 학생자치회 및 학생자치법정, 두드림 토요스쿨, 백일파티, 스포츠 한마당, 내 고장 문화답사 및 인문학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중이며 이에 더해 글로벌 시민학교로서 유네스코 CCAP, 월드비전과 함께하는 기아체험캠프, Pop contest, 무지개 리더십캠프, Glory 난장 학생 토론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사들의 조력 속에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기획·진행하고 있어 학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재능과 소양 계발을 위한 과학창의력 대회, 금융교육(전라남도교육청 최우수상)을 실시하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키우기 위해 음악이 흐르는 학교, 국악 공감 콘서트, 오케스트라 초청 공연, 소록도 봉사활동, 음성꽃동네 봉사활동 등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체계적인 학업증진프로그램이 맞물려 새롭게 변화되는 입시제도에 발맞추어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수업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학교의 외연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하여 교육력 제고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교과교실제 브랜드화 사업, 수업 컨설팅, 선택형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수업분석실을 운영하여 교사들의 수업 개선에도 활용중이다.

입학과 동시에 시행하는 진로비전캠프, 진로체험·학과체험 프로그램, 수학능력시험 대비를 위한 YES 프로그램(Yeonggwang Exellent Student Program), 명문대 합격 졸업생 모교 방문 행사, 진로진학 전문가 초청 강연회, 동아리별 진로 책자 발간(교육부장관상 수상) 등도 학생들이 가슴에 꿈을 품고 학교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졸업생들은 후배들을 위해 모교에 와서 입시상담, 면접후기 등을 상세히 멘토링 해주고 가는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학교 내부적으로는 입시전문가를 양성하여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관리, 일대일 면접지도,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 온 힘을 다하여 책임감 있는 입시지도, 학생 하나하나가 만족하는 입시지도를 시행중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 3년간 광주교육대학교를 포함한 교육대학에 16, 수도권 대학에 서울대를 포함하여 52, 전남대를 포함한 전남·광주지역에 192명이 진학하여 영광지역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눈여겨볼 점은 보건계열 관련 대학 진학자의 수가 학교 졸업생을 대비하여 매우 많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미래까지 생각한 실속 있는 입시지도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뷰 /  백

성우 교장] ‘모두가 행복한 학습공동체’를 위하여
 교육은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지향하는 활동입니다. 재화는 풍족하나 정신이 피폐한 사회, 정신은 고상하나 재물이 빈곤한 개인은 결코 행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교는 기술과 경제력을 높이는 능력, 정서와 인문학적 소양을 가꾸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동시적인 집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소통’과 ‘배려’라고 봅니다. 나와 다른 생각도 존중할 줄 알고, 나와 다른 부류에게도 인정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학교는 그런 교육을 창조적으로 수행해 나갈 때 비로소 존재 의의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영광고는 <무지개학교>를 6년째 운영하고 있는 전남형 혁신학교입니다. 또한 <기숙형 공립고>이자 <선진형 교과교실제 학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 학교는 지역학교가 지향해야 할 발전 모델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캐치프레이즈는 ‘학교다운 학교, 실속있는 진학’입니다. 학원식의 경쟁교육을 배제하고 참된 인성으로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습공동체’를 만드는 데 전략을 다합니다. 아울러 학생의 장래 희망과 취업을 우선시하는 진학지도를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습니다. 미래사회는 경쟁보다는 소통이 더 중시되고, 간판보다는 실속이 더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우리 학교의 역점사업은 <무지개학교 운영>과 <YES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무지개학교 운영은 바른 품성을 토대로 하여 더불어 살아갈 줄 하는 지혜로운 학생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YES 프로그램은 Yeonggwang Excellent Student의 약자로서 지역 우수인재를 집중 양성하는 수월성 프로그램입니다.
  본교 특색교육은 <진로연계형 동아리활동>과 <교과교실 브랜드화>입니다. 동아리는 교육과정 내의 부서, 그리고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부서로 나누어 운영하되 지속적인 활동, 진로 및 진학과 연계되는 운영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기 수업 되돌아보기, 자기 수업 브랜드 갖기 등을 통해 특화된 교과교실제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무엇보다도 대학 진학에 유리합니다. 성적 우수 학생은 높은 내신과 학교장 추천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습니다. 성적이 낮은 학생일 지라도 ‘실속있는 진학’을 모토로 하는 본교 교육체제에서는 다양한 학과 진학에 눈을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본교는 모든 행사, 모든 활동을 학생들 스스로가 기획하고 추진하고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학교에서는 바른 인성을 토대로 자립심과 주체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해 갈 수 있습니다.
  요컨대 유리한 대학 진학, 인성을 중시하는 교육활동이 본교의 강점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곧 영광고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력 영광고 육성을 위한 핵심사업 TOP 10

- 진로 설정을 위한 <진로 비전 프로그램>

- 입시 대비를 위한 <맞춤형 학습코칭>

- 학력 신장을 위한 <교과교실 브랜드화>

- 수업 개선을 위한 <자기 수업 되돌아보기>

- 재능 계발을 위한 <진로연계형 동아리활동>

- 재능 계발을 위한 <진로연계형 동아리활동>

- 소양 개발을 위한 <창의예술 프로그램>

- 재능 계발을 위한 <진로연계형 동아리활동>

- 인성 함양을 위한 <무지개 자치활동>

- 사기 진작을 위한 <기숙사 특화 프로그램>

- 역량 강화를 위한 <글로벌 체험활동>

- 소통 확대를 위한 <교직원 연찬활동>

 

 

 

학업 적성을 반영한 실력향상 프로그램

굿모닝 소양교실-요일별 프로그램 운영

전 학년 방과 후 자율학습 운영

심화학습 멘토링

교과별 토요스쿨 운영 : , , , 사탐, 과탐반 편성하여 지도

학습플랜 작성하여 담임 지도하에 지속적인 학습 관리

예비 고3 학력제고 프로그램 운영

3 정독실 운영

점프업 방과후 교실 운영

필독, 권장도서 읽고 독서 감상장 작성 지도

학생중심 활동 수업을 위한 교사 수업혁신 동아리 운영

 

 

 

대학 합격자 현황

- 2015학년도 실적

교육대학 진학 : 수도권 대학 외 4(경인교대 2, 광주교대 1, 진주교대 1)

수도권 대학 : 24(한양대 외 10개 대학)

전남광주권 대학 : 68(전남대 외 국립 및 사립대학)

타시도 4년제 대학 : 39(전북대 외 13개 대학)

보건계열 관련 대학 : 광주전남권 포함 21

- 최근 3년간 실적

수도권 대학 : 서울대 외(52), 이화여대 1 동국대 5, 한양대 1, 중앙대 5, 건국대, 홍익대, 숭실대, 명지대, 국민대, 아주대 4, 인하대, 서울과기대 1, 서울여대, 성신여대, 동덕여대 포함

전남광주 지역 : 전남대 외 192

타시도 지역 : UNIST 63

교육대학 : 광주교대 외 16

보건계열 관련 대학 : 광주전남권 포함 85명 합격 

 

 

 

 

 

2017학년도 영광고등학교 신입생 모집 안내

모집 정원

모집구분

전형구분

모집학과

모집정원

학급수

모집단위

비고

정원내

일반 전형

일반계

135

5학급

전남

주간,

(체육 특기자 8)

135

5학급

 

 

 

 

 

 

전형 일정

원서교부 및 접수

2016.12.19() ~ 2016.12.23() (NEIS를 이용하여 제출)

최종합격자 발표일

2017.1.3() 본교 홈페이지

합격자 소집일

2017.1.5()

합격자 등록기간

2017.1.17.() ~ 2017.1.2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