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치단체들이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구늘리기와 관광정책을 펼치고 있다. 인구 늘리기와 관광정책의 동일성은 거주인구와 유동인구로서 이들이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영광군이 최근 ‘2016 하반기 인구 늘리기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군의 인구감소 해소를 위해 올해 초 각 부서별로 추진하였던 29개 부서 60여건의 시책 추진 상황과 유관기관·기업체 임직원 전입 및 군 산하 공무원 전입실적 등을 중심으로 점검했다.

영광군은 고령화에 따른 사망자 증가 등 자연감소가 늘어나 올해 493명이 감소했다. 2015566, 2014784명 감소에 대비하여 감소 폭이 둔화되었으나, 현실적으로 노인인구 비중이 너무 높아 감소폭은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 감소는 꼭 우리지역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 때문에 모든 자치단체들이 이를 극복키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핵심이 기업유치와 관광정책이다. 군은 대마산단을 중심으로 기업유치에 많은 예산과 시간을 투자했으나 효과는 미비하다. 설사 한 기업이 입주한다 해도 직원규모는 10명 안팎으로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키 위한 대책이 외지인을 끌어들이는 관광정책이나, 영광군의 관광정책은 낙제점을 받았다.

영광군이 전남 지역에서 관광객 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연구원의 지역별 관광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 22개시군 등의 관광객 수는 3,9688천명이다.

전남 22개 시·군중 여수가 1,3585천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순천시, 담양군, 구례군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영광군은 167천명으로 꼴찌를 기록했다.

민선초기 11년 동안 영광군은 7대 관광개발 사업을 최대 치적사업으로 말하고 있다.

이는 백제불교 최초 도래지 관광명소화사업불갑사지구 관광지개발’ ‘불갑저수지 수변공원’ ‘숲쟁이 꽃동산’ ‘백수해안광광일주도로’ ‘보은강 연꽃방죽’ ‘기독교순교지 기념사업이다. 전 군수는 이임사에서 7대 관광개발사업이 획기적인 소득기반을 조성하였다고 피력했다.

그러나 결과는 전남 꼴찌를 차지했다. 그 이유는 모든 개발사업이 겉모양 만들기에 급급한 졸속으로 마무리되어 관광객들이 영광을 찾아 체류할 여건조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제는 과거 관광정책 실패를 정밀분석하고, 새로운 획기적인 정책을 연구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