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0일 8:0으로 탄핵, 발의부터 인용까지 97일

문재인 선두, 안희정·안철수·이재명·손학규 뒤이어

박근혜 대통령 파면으로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오는 59일 실시된다. 15일 정부는 9일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공식발표함에 따라 정치권은 장미대선을 향한 체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민주당은 대선후보 1,2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안희정과 이재명, 최 성 후보 등 4명이 경선을 진행 중이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손학규, 박주선 후보가 경선을 치를 예정이며,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가 후보로 확정됐다.

자유한국당은 10여명의 후보가 난립한 가운데 경선을 치르며, 각 당의 대선후보자는 이달 말부터 45일까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이 파면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오는 21일 오전 930분 검찰청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공식 통보했다.

뇌물수수 등 13가지 혐의를 받는 박 전 대통령은 참고인이 아닌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이번에는 소환 조사 등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방침이어서 조사가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면 노태우·전두환·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 사상 네 번째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은 전직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검찰청사 앞 포토라인에 서게 될지 벌써부터 관심거리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소환해 직권남용과 뇌물죄 등 혐의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을 걷은 행위를 놓고 검찰은 직권남용, 특검팀은 뇌물죄를 각각 적용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사안이 별개 사건이 아니라고 보고, 함께 조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박 전 대통령 변호를 맡은 손범규 변호사는 이날 소환일자가 통보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적극 응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59일 치러질 대통령 선거 영향을 고려해 신병처리 및 기소 시기를 대선 뒤로 미루는 방안도 일단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해 123일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했고, 129일 국회 본회의 표결(찬성 234, 반대 56, 기권 2, 무효 7, 불참 1)에서 가결됐다. 헌재는 13일 탄핵심판 첫 변론을 시작으로 227일까지 총 17차 최종변론을 거쳐 310일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인용을 선고(인용8 기각0)하면서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