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111, 국정감사 마지막 날에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소속의 원자력발전소 비정규직노동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수원이 국정감사 과정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기간제 노동자 정규직 전환 계획 비율은 6.4%, 파견 및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 계획 비율은 30.5%에 불과하다.

비정규직노동자들의 노사협의기구 구성과 당사자 의견 반영 요구를 묵살해 오다가 5개월 만에 내어놓은 한수원의 정규직 전환 계획은, 문재인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명백히 거부하겠다는 것이며, 지역 주민들인 비정규직노동자들을 대량으로 해고하겠다는 것이다.

기간제 노동자 295명 중 19명만 전환 대상으로 분류하고,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파견·용역 노동자의 70%를 전환 제외로 분류해 놓은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며, 정부가 고령자 친화 직종으로 분류해 별도 정년을 보장한 청소노동자 수백 명을 대량해고하겠다는 것은 지역주민들인 비정규직노동자들을 철저히 우롱하는 처사이다.

기자회견을 주관한 공공연대노동조합 대경지부 최동식 사무국장은 한수원의 정규직 전환 계획은 방사능 피폭 등 원자력발전소 주변에서 희생당해온 지역주민들에 대한 집단 학살 행위로서, 한수원이 이를 강행한다면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거센 투쟁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