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등 원전주변 29개 지역 공유시스템 구축

정부와 원안위가 원전관련 재난정보를 인접 지역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에 따르면 방사능 누출재난 발생 시 신속한 주민보호를 위해 영광군 등 원전시설 주변 29개 지자체에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원전사고 발생 시 방사능 누출 범위, 구호소 위치 등 지자체가 사고대응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다자간 영상회의 기능도 갖추고 있는 재난상황 관리시스템이다.

해당 지역은 원자력발전소가 소재한 30km 이내 지역으로 전남, 전북, 경북 등 8개 광역지자체를 비롯해 한빛원전과 연접한 전남지역 영광·무안·장성·함평군 4개 군과 전북지역 고창·부안군 2곳 등 모두 21개 기초지자체들이다.

이 시스템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기관 간 정보공유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됐으나 그동안 주민보호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지자체에는 이러한 시스템이 없어 상황관리 측면에서 문제점이 지속 제기됐다. 여기에 지난 20169월 경주 지진이 발생하자 행정안전부와 원안위는 방재종합개선대책 차원에서 협업과제를 발굴해 지난해 30억원 규모의 국고보조사업을 추진했다. 행정안전부는 예산확보와 사업계획 검토, 진도관리 등 사업관리를 담당하고, 원안위는 원전 정보망 연계, 시스템 구축형태 및 운영방식 등 기술적인 사항을 맡았다.

특히, 이번 시스템 구축에 따라 영광군 등 원전주변 29개 지자체는 평상시 원전가동상태 및 전국·지역별 환경방사선 정보 등을 실시간 공유하게 된다. 또한, 실제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을 통해 기관별 비상대응활동, 방사능 오염 예상범위 등 사고 관련정보를 제공받는다. 이를 바탕으로 대응기관 간 영상회의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할 수 있어 원전사고 대응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시스템을 활용해 원안위, 지자체와 함께 원전재난 모의훈련 실시 등 원전사고에 대비한 주민보호체계를 개선·발전시켜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