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행복한 나눔,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행복한 영광을 주제로 12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개인, 가족, 동호회, 학교, 봉사사회단체, 기업 등이 참여한 제15회 영광군 자원봉사 대회를 열었다. 이에 본지는 자원봉사 대회 참여한 단체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한국자유총연맹 전남 영광군지회

회원 모두가 봉사 희생정신으로 똘똘 뭉쳐

한국자유총연맹 영광군지회는 1969년 한국반공연맹 영광군지부로 출범하여 2009년에 한국자유총연맹 영광군지회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분회, 여성회, 청년회로 구성되어 있다. 회원 모두가 봉사, 희생정신으로 똘똘 뭉쳐 활동하고 있는 단체이다. 매년 국경일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운동을 중점으로 숲속의 전남 만들기’, ‘영광읍 성산공원 산책로 가꾸기’, ‘아동, 청소년 안전 지킴이 포순이 순찰활동’, 군민의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 지킴이 캠페인’, 우리 군 축제 행사도우미’, 주요관광 단지 환경정화 활동등을 펴고 있다. 한국자유총연맹 영광군지회는 영광군의 다양한 행사에 올 한해도 부지런히 활동해 왔다. 군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행복한 영광군이 되도록 동참하며,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한국자유총연맹 영광군지회로 거듭나고 있다.

 

한전KPS 한빛2사업소 한마음봉사단

빛과 함께 따뜻한 겨울맞이 종합 프로젝트

한전KPS(사장 김범년)는 국가경제 발전의 핵심설비인 전력설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국내 전 발전소와 해외에 전력설비 유지관리를 위해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중 한전KPS 한빛2사업소(소장 강철주)는 한빛원자력본부 제2발전소 발전설비 정비를 수행하고 있으며 완벽한 책임정비로 안정적 전력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5회 영광군 자원봉사대회를 맞이하여 강철주 소장은 빛과 함께 따뜻한 겨울맞이 종합프로젝트란 캐치프레이즈 아래 한마음봉사단 전원이 동참하여 장애인, 결손가정, 독거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난방보일러 설치, 연탄 및 난방유 지원, 주택 전기설비보수, 생활용품 지원, 자연 환경 및 문화재 보호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재원은 전체 직원이 매달 약 1만원씩 모금한 성금과 회사지원 예산을 활용할 예정이다.

 

군서면 참나눔봉사대

경로당 찾아 대청소 따듯한 봉사활동

군서면 참나눔봉사대(대장 장성오)는 군서면민과 이 지역 출신의 출향인사 20여명으로 구성된 단체로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스스로 도와 더불어 잘 살아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결성되었다. 2013년 결성, 회원들의 회비를 적립하여 월 1~2회 경로당을 방문하여 대청소를 실시하고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봉사활동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아이들과 더불어 서로 돕고 사는 사회활동을 가르치고 있다. 참나눔봉사대는 그 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 회원들을 대표하여 20189, 대장 장성오가 군정발전 유공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영광지역자활센터 나누리봉사대

주거환경 개선, 정리정돈, 주변환경 정화

전남영광지역자활센터(센터장 정기철)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집중적, 체계적 자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자활의욕 고취 및 자립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자활촉진에 필요한 청소사업, 복지간병사업, 자원재활용사업, 영농사업, 농가지원사업, 장통사업 등 보건복지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기관이다. 아울러 자활센터는 200171일 개소하여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사업에 매진한 결과 보건복지부 평가 3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이다. 12개의 자활기업(청소하는사람들 1호점과 2호점, 영광크린, 옥당골맑은청소, 옥당골해피크린, 늘푸른간병공동체, 어르신사랑공동체, 다사랑간병공동체, 해피케어, 천년의모시떡집, ()영광주거복지센터)4개의 사회서비스바우처사업(노인돌봄사업, 가사간병방문지원사업,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장애아동발달재활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영광군 재향군인회

독거노인 장애우가정 방문 이불세탁·청소봉사

영광군 재향군인회는 195221일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영광군 연합분회로 창립된 이래1992122일 주무관청이 국방부에서 국가보훈처 소속으로 이관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12125대 이옥성 회장 취임이후 20123월 영광군 재향군인회 여성회 자원봉사회가 발족되었고 2018127대 이옥성 회장이 연임 중에 있다. 영광군 재향군인회는 지역 관내의 제대군인들의 모임으로 대한민국 최고최대 안보단체로서 서해수호의날, 6.25행사, 호국안보결의대회, 재향군인의날 행사 등을 주관하고 있다. 지역민들에게 안보의식을 고취시키고 나라사랑 정신을 일깨우는데 앞장서고 있다. 영광군 재향군인회는 주 4~5회 관내 11개 읍면 경로당, 독거노인가정, 장애우 가정 등을 방문하여 청소, 이불빨래, 간단한 전기구 수리 등 봉사를 하고 있다.

 

불갑면 재능나눔 봉사대

해피하우스 만들기에 주력

인구 감소와 초고령 사회의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신속한 해소를 위한 자원봉사 단체를 구성 운영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훈훈한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161228일 창립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불편한 주거실태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선하지 못하거나, 전등 교체, 보일러, 에어컨, 전기장판 등 제때 점검 및 수리의 어려움을 겪는 가구에 재능나눔 기동대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불편 감소와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단체를 창립한 만큼 주요사업은 거동불편자, 취약계층,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문턱(토방) 없애기 사업 지원, 취약계층 주거 생활불편 방문 수리(전등 교체, 보일러, 에어컨, 전기장판 등), 의료비 및 생활지원비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나너우리 공무원 자원봉사대

나눔의 기쁨을 나로부터 너와 함께 우리 모두

나 너 우리 공무원 자원 봉사대(대장 이진헌)’사랑을 나누면 이웃도 가족입니다라는 뜻을 안고 봉사를 통하여 따뜻한 영광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는 봉사대이다. 200610월부터 현재까지 영광군 공무원 및 가족으로 결성된 봉사단원이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활발하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각 읍·면 및 사례관리사의 추천으로 대상자가 정해지면 현장 방문을 통해 대상자와 협의하여 주거 개보수 및 청소봉사, 후원물품 전달 등 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맞춤형 봉사를 진행한다. 실천할 때 비로소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나눔과 봉사에 뜻이 있는 영광군 공무원이라면 누구든지 참여 할 수 있도록 봉사대 문을 활짝 열어 놓은 상태다.

 

영광농협 고향생각주부 모임

아름다운 환경! 아름다운 영광!

농협의 주부대학 수료생들이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을 결성했다. 농업·농촌을 사랑하는 여성단체로서 여성들에게 자주·자립·협동정신을 고취시켜 가정과 사회에서 여성들의 권익을 신장하며 여성복지 및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현재 영광농협 고향생각주부모임은 9대 김점례 회장 외 회원 35명이 활동 중이며 농번기철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일손 돕기를 실시, 겨울철 김장 나눔 봉사도 하고 있다. 또한, 취약농가 인력 지원 사업으로 농촌지역 고령·취약 가구에 행복나눔이를 지원하여 생필품 지원, 주거환경 정비 등 기초적인 가정생활 유지를 도모하고 나눔 봉사활동 전개로 행복한 지역사회를 구현하고 있다.

 

영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취약계층 다문화가정 도배장판교체 봉사

이질적인 문화와 언어장벽, 취약한 경제력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 이주여성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과 문화적응교육, 일자리 지원 등 종합 복지교육을 수행하는 단체이다. 20115월 장애인, 다문화가족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산행 추진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백수 노을축제 다문화음식 체험 자원봉사, 영광군 군민의 날·노인의 날 네일아트, 베트남 쌈 자원봉사, 주말다문화외국어 학교 개교, 법성포단오제 전국다문화가족모국춤 경연대회 개최, 필리핀 태풍피해 이주여성 친정가족돕기·세월호유가족돕기·네팔지진피해 이주여성 친정부모돕기 모금 판매 활동 등을 진행했다.

 

영광군 여성자원봉사대

·미용 목욕봉사, 재가봉사, 농촌일손돕기

사랑을 싣고 달려가는 영광군 여성자원봉사대는 199191일 창립한 단체이다. 관내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개인위생 청결, 건강유지 및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동목욕 사업을 실시중이다. 매년 주 2(, ) ·면별 목욕대상 수혜자를 사전에 파악하여 이동목욕차량을 이용해 목욕, ·미용, 재가봉사, 진료, 상담 등 여성자원봉사자 30명이 4개조로 편성되어 마을별, 조별 순회일정에 맞춰 봉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