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범대위)3·4호기 부실공사의 진상조사를 정부에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범대위는 최근 공동위원장과 집행위원 긴급회의를 열고 4호기 격납건물 구멍에 대한 진상조사는 물론 책임자 처벌과 정부 측의 대책을 요구하였다.

특히 한빛원전 3·4호기 주설비 시공회사인 현대건설에 부실시공 책임을 주장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정부는 한빛 3·4호기 부실공사 진상조사 즉각 실시‘3·4호기 주설비 시공업체인 현대건설의 부실시공 책임’, ‘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이행계획서를 조속히 제출하고 즉각 실행’, ‘한빛원전 3·4호기 군민이 수용하는 안전성확보 없이는 재가동 불가 및 조기 폐쇄를 요구했다.

한빛원전 3·4호기는 지난 201711월 각종사고와 고장으로 인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한빛원전안전성확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630일까지 조사단 활동을 끝내고 최종보고서가 마무리되는 대로 8월말께 군민보고회를 열다. 조사단은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한수원과 한빛원전에 통보하고 이행계획서 제출을 요구했다. 그런데 조사단 활동에서 발견한 깊이 38cm 구멍이 90cm를 넘더니 157cm의 대형 구멍으로 확인되면서 원전의 엄청난 부실시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영광군민들은 이제 드러날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한다. 수차례 강조하지만 3·4호기 건설과정에서 제기한 주민들의 부실시공 문제를 무시해 왔다.

당시 현장에서 일하는 지역근로자들이 이 같은 부실시공을 제보하고 지역단체 및 본보 등이 보도했지만 한수원은 끔적도 안하면서 법적조치 운운 등 군민들을 무시했다.

그 결과 3·4호기는 누더기 발전소 오명을 받고 있으며 부실공사로 인한 후유증으로 2년가량 가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실로 어마어마한 손실이 발생했는데도 누가 책임지고 누가 배상해야 하는지 논의조차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동안 한빛원전에서 발생한 각종 사고와 고장 문제에서 시공업체인 현대건설의 책임론을 주장하고 나선 것도 이례적이다.

이제는 잘못된 3·4호기 시공 문제에 대한 전면 진상조사가 필요하다. 일반시설물도 아닌 원전 사고가 터지면 나라가 흔들릴 수 있는 원전 공사를 이렇게 부실하게 하고 가동하게 한 것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국가와 지역이 감수하고 있는 손해배상을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